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2021년 최신 연봉·월급 실수령액 확인법 및 해설

by 아이들링 id 2021. 1. 16.
반응형

오늘은 흔한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연봉 실수령액에 관심이 많습니다. 내 연봉이 얼마고 내년엔 얼마나 오를 것이란 것은 알지만 그에 따라서 실제 내 통장에 얼마나 꽂히는지는 쉽게 파악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또는 연봉 실수력액표를 많이 이용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엑셀 표나 간단히 만들어진 계산기들이 있습니다. 많이들 참고는 하시지만 이게 얼마나 정확한지에 대한 확인은 없죠. 그래서 오늘 이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확한 계산은 불가능하다. 대략적인 예측은 가능하다"입니다. 그리고 정확하지 않은 와중에서도 최대한 정확한 표나 계산기를 찾아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단 제가 알고 있는 가장 정확한 계산기 및 실수령액 표를 공유해드리니 보시면서 이해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fin.fran.kr/real_salary_table

 

연봉 실수령액표 - 2021년 최신 세율 적용

  2021년 연봉 실수령표 기본적으로 부과되는 세금을 제외하고 계약 연봉을 기준으로 실제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봉 실수령액 공제액계 국민연금 건강보험

fin.fran.kr

fin.fran.kr/real_salary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 2021년 최신 세율 적용

  연봉 실수령액 계산 내 연봉 및 월급에서 세금을 제외하고 받을 수 있는 연봉 및 월급을 계산합니다. 내 계약연봉은 이정도인데 진짜 나한테 떨어지는 돈은 얼마?

fin.fran.kr

 

1. 실수령액표 또는 계산기의 원리

우선 4대 보험을 공제합니다. 일반적인 직장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라면 기본적으로 공제되는 금액입니다. 얼마나 공제가 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각종 법이나 고시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6개월 ~ 몇년에 한번씩 그 기준이 바뀌므로 보통 사람들이 이를 추적관리하긴 어렵습니다. 

그리고 국세청에서 공시하는 간이세액표를 적용합니다. 4대보험 외에도 자잘하게 나가는 세금들, 그리고 연말정산 시 일반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세액공제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만든 표입니다. 이 또한 정확하지 않으나, 대략 이정도로 원천징수하면 얼추 맞다고 사업자들에게 알려주기 위함이죠.

실제 연말정산을 하면 세금을 환급받는 경우도 있고 더 내는 경우도 있는데, 일단 저 기준대로 공제를 해 두고 다시 한번 정확하게 계산해서 금액을 맞추는 것입니다.

보통의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나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는 이런 부분들을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2. 실수령액표 또는 계산기의 정확성

계산기의 근거가 되는 자료가 모두 '정확하진 않고, 대략적..'등의 표현을 쓴 자료들이니 이를 통해 만들어진 자료 또한 정확할 순 없겠죠. 회사마다 급여의 기준이 다르고 개인마다 추가로 더 버는 돈이 있거나 공제할 가족이 많거나 소비를 많이하거나 적게하거나 등에 따라서 공제하는 세금이 달라지니 당연히 정확할 순 없습니다.

이정도 연봉을 받는 사람들 중 가장 일반적인 급여 구조를 가지고, 평균적인 소비를 하고, 평균적인 공제 사항들을 가진다고 가정하면 얼추 맞을 것입니다.

 

3. 그래도 가장 정확한 계산기 또는 실수령액 표는?

그럼에도 제가 앞서 가장 정확하다고 말씀드린 계산기를 소개해 드린 것은, 얼마나 최신 기준이 반영되어 있냐를 가지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정확할 순 없지만 그대로 최대한 오차 없이 계산을 하려면 아까 6개월 ~ 몇년에 한번씩 바뀌는 그 기준들을 최신 기준으로 반영해 두었는지를 봐야 합니다.

실제 대형 사이트들에서 깔끔하게 만들어진 계산기들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디자인은 예쁘지만 의외로 몇년 전의 국세청 공시, 제작년의 건보료 기준을 가지고 공제를 한다던가 하는 등 정확한 기준이 반영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2020년" "2021년" 등 연도를 달아두고 표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을 대부분 국세청에서 최종적으로 공시한 원천징수 금액을 반영한 계산기 또는 실수령액표이긴 합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이 또한 4대 보험 등 여러가지 공제기준들이 모두 최신화 된 경우는 드뭅니다. 그래서 제가 이 모든 것들이 항상 최신화되어 잘 반영되고 있는 계산기를 소개해드린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기준은 계속 바뀌고, 고시됩니다.

 

4. 실수령액표? 그리고 실수령 계산기의 차이?

계산기와 표 둘 중 하나만 보면 되는거죠?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들이 대략적인 금액이라는 관점에서 보자면 그렇다고 말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좀 더 정확한 것은 계산기입니다.

결국 실수령액표 또한 계산기의 계산 결과를 작은 금액부터 큰 금액까지 죽 나열해 둔 것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간이세액표를 보면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국세청에서 공시한 2021년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입니다.

공제 대상 가족의 수가 있죠. 가족 구성에 따라 실수령액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연봉 실수령액표의 경우 1~11명의 가족 수를 모두 반영할 수가 없어서 그냥 1로 잡고 계산을 하다던가 했겠죠. 정확할 수가 없습니다.

제가 링크해드린 계산기 및 인터넷상의 많은 계산기들은 공제 데상 가족 수를 입력하여 계산해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연봉실수령액 표는 보통 10만원이나 100만원 단위로 실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 계산기는 정확한 금액을 입력해볼 수 있으니깐 더 정확할 수 밖에요.

 

5. 계산기와 표가 모두 있는 사이트가 정확합니다.

단순히 연봉, 월급 실수령액표만 제공하는 블로그나 사이트들은 그 표를 다른 곳에서 퍼왔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여러가지 기준들을 가지고 표를 만들어내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거든요. 그리고 공개된 기준들을 가지고 만드는 것이니 누가 만들어 놓은 걸 퍼왔다고 해서 저작권 침해를 주장할 수도 없으니 팍 퍼가겠죠. 하지만 퍼가는 사람들은 뭐가 정확한지 아닌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냥 퍼가기 용이하게 구성된 사이트의 자료를 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신 기준들이 반영되지 않는 표들이 나돌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계산기가 있고, 이 계산기가 정확히 동작하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표를 보는 것이 좋겠죠. 

제가 공유해드린 사이트에서 연봉 실수령액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계산 결과의 비율들을 보면 최신 기준이 잘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래서 이 사이트의 연봉·월급 실수령액 표가 정확할 것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물론 이정도까지 읽으셨다면 굳이 표보단 계산기를 사용하시는 게 더 좋다는 것은 깨달으셨겠죠?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