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분양권 전매 수수료 적정선은? 분양권 전매 수수료 계산기

by 지식id 2017. 4. 23.
반응형

국토해양부의 유권해석에 따른 분양권 전매시 수수료는 사전에 불입한 금액 + 프리미엄을 기준가격으로 상한요율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5억짜리 아파트의 계약금 10%를 납부한 상태에서 2000만원을 프리미엄을 얹어 거래하고자 한다면 기준가격은 7000만원이 되고, 7000만원에 상한요율 0.5%를 곱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이렇다 보니 웬만큼 비싼 아파트라도 분양권 전매에 대한 기준 가격은 턱없이 낮은게 현실입니다. 일반 아파트보다 중개 절차가 훨씬 까다로울 수 있고 실제 이전되는 물건 자체는 부담이 될만큼 큰 물건인데 기준가격을 낮게 책정하여 낮은 중개수수료만을 받는 게 법이라니 공인중개사에서 반발이 큽니다.


그래서 법적으로 정해진 요율을 무시하고 지역별로 담합을 하며 100만원, 200만원 등의 균일가를 정해놓고 요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냥 관행을 따라 그 비용을 지불할 것인지, 아니면 진짜 법적으로 정확히 따져 거래 할 것인지는 본인이 판단할 몫입니다. 그렇더라도 법적으로 정해놓은 정확한 금액을 알고 가는게 공인중개사와 협의 하기도 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투기성이 짙은 아파트, 오피스텔 등의 물건의 경우 부동산을 통한 손님이 계약 해도 부동산이 100~300만원 정도의 커미션을 받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해당 공인중개사를 통해 계약한 것이라면 "이런식으로 중개해서는 남는 것이 없다."라는 부동산의 말에 반박할 근거가 조금은 있어 보입니다.


분양권 전매 중개수수료 계산기는 아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부동산계산기.com


분양권 전매 수수료 외에도 다양한 부동산관련 계산이 되는데, 일단 분양권 전매 수수료는 [중개수수료] - [매매계약] - [분양권]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