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바이크

[바이크] 바이크용 점프선은 어떤걸로 골라야 할까?

by 지식id 2013. 10. 22.
반응형

겨울철 방전이 찾아서 점프선을 장만하려고 하는데 점프선을 처음 사 보는 사람이라면 길이도 많고 종류도 많아서 어떤걸 골라야 할지 모를수도 있다.

대표적인 옵션이 "암페어" 이다. 작게는 300암페어부터 1000암페어가 넘는 고용량도 있는데, 대충 읽어 보면 암페어가 클수록 전기 전도율이 좋은 것이란 걸 알 수 있다. 점프선이 그렇게 고가는 아니기에 혹자는 사는 김에 좋은거 사자고 고용량의 점프선을 사버릴 수도 있는데.. 꼭 알아 둬야 할 것이

 

점프선의 암페어는 굵기와 비례하는 것이다. 암페어가 큰 놈을 사면 물론 전류 손실은 없겠지만 휴대성이 아주 떨어진다. 사진상으로는 구별이 잘 되지 않고 선 굵기에 관한 언급도 잘 되어 있지 않기에 모르고 샀다가 반품하는 사람이 많다.

 

그렇다면 오토바이용으로는 어느정도의 점프선이 적당할까?

 

정답은 "아무거나 충분 하다"이다. 차량용 점프선이란게 기본적으로 배터리의 전력을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 진 만큼 웬만한 차량의 배터리 정도는 충분히 커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대용량 점프선은 대형 화물차를 위한 것으로, 일반적인 경차정도면 특별히 고려 할 필요도 없다. 더군다나 배터리 용량이 경차에 비해서도 훨씬 작은 바이크라면 더더욱.

(실제로 문구점에 파는 초등학생 과학실습용 집게선으로도 점프가 되긴 한다.)

 

800AMP가 넘어가면 실제로 바이크에 넣어 다닐만한 사이즈도 아니다.

200AMP ~ 400AMP 전에서 적당하게 고르자. 400AMP도 가지고 다녀 보니 은근히 부담되는 크기이다. 참고로 400AMP를 사용해 본 결과 웬만한 중형차 점프 하는데도 전혀 문제 없는 크기이므로 오토바이 가방에 넣고 EDC를 하기엔 과하다고 볼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