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실무/서버 관리

리눅스 $PATH 추가 설정

by 지식id 2015. 10. 1.
반응형

많은 프로그램들이 설치만 하면 명령어처럼 바로 실행 가능하나 어떤 프로그램들은 자기들 폴더에 설치만 되고 매번 실행하려면 그 폴더에 찾아 들어가서 실행을 해야 한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일 경우 일일히 경로를 입력해 가며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그럴때 PATH를 지정해 주면 명령어처럼 편하게 실행 가능하다.


vi ~/.bash_profile


위 명령어를 통해 PATH를 설정할 수 있다.


PATH=$PATH:$HOME/bin


위와 같은 라인을 찾아간다. 지금은 $HOME/bin만 PATH로 설정 되어 있는 상태다. 즉 해당 계정의 home/bin폴더에 있는 프로그램들만 별도의 경로 입력 없이 명령어 처럼 사용가능하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른 폴더를 추가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PATH=$PATH:$HOME/bin:경로:경로


이렇게 콜론 : 을 이용해서 경로를 추가해 준다. 예를 들어 /usr/local/nodejs/v0.10.31/lib/node_modules/forever/bin 폴더에 설치된 forever이라는 프로그램을 명령어처럼 사용하고 싶다면


PATH=$PATH:$HOME/bin:/usr/local/nodejs/v0.10.31/lib/node_modules/forever/bin


이렇게 입력해 준다. 그러면 이전에는 /usr/local/nodejs/v0.10.31/lib/node_modules/forever/bin/forever 이라고 입력해야지만 실행되었던 프로그램이 그냥 forever만 입력해도 실행 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