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실무/서버 관리

[에러] Archive contains obsolescent base-64 headers

by 지식id 2014. 11. 24.
반응형

말 그대로 헤더가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가장 흔한 이유는 (1) 헤더가 깨졌거나 (2) 압축을 하고 압축을 푸는 시스템이 상이한 경우이다.


(1) 헤더가 깨진 경우 전송 과정의 오류일 확률이 높다. 헤더가 바이너리로 구성되어 있는 파일을 아스키 형태로 전송 할 경우 바이너리 데이터가 깨지게 된다. 주로 리눅스 파일을 윈도우 FTP로 옮길 경우 이런 문제가 생기는데 이럴 경우엔 FTP전송 방식을 바이너리로 바꿔 주면 된다. 대부분의 FTP는 전송 옵션에서 전송 방식을 Binary로 할 것인지 ASCII로 할 것인지 선택 할 수 있다. 다운받거나 업로드하는 과정을 다시 시행해보자


(2) 압축 형태가 다를 경우에도 이런 오류가 난다. 예를 들어 gz나 bzip파일을 그냥 tar -xvf 로 풀 경우 저런 오류가 날 수 있다. 확장자가 있다면 gzip -d 나 tar -xvfj 같은 옵션을 줘 가면서 풀어봐야 한다. 특이한 확장자가 있다면 검색을 통해 그에 맞는 압축 해제법을 찾아보자.


그리고 마지막 문제점으로 압축을 하는 리눅스 시스템의 차이인데.. 어떤 32비트 시스템에서 압축한 것은 어떤 64비트 시스템에서 안풀릴 수도 있다는 카더라 통신의 정보가 있다. 이럴 경우엔 답이 없단다. 다른 시스템에서 압축을 풀고 재압축해서 옮기는 수 밖에 없다. 흔치 않은 경우이니 정말 이것저것 해봐도 다 안된다면 시도 해 보자. 이렇게 해도 안되면 걍 파일이 깨진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