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취업&자격증

금융권 전산직 기출 문제 (단답형)

by 지식id 2014. 10. 16.
반응형

1. 시스템 개발자가 시스템 개발을 진행해 나감에 있어 요구되는 반복적인 업무량을 줄이기 위해 컴퓨터를 활용하여 개발과정을 자동화한 도구를(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이)라고 하며 이를 이용하면 수작업에 의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비해 시간적, 인적 노력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2. 10 비트(Bit)로 된 레지스터(Register)가 있다. 첫 번째 비트는 부호 비트(Sign Bit)로서 0, 1일 때 각각 양(+), 음(-)을 나타낸다고 할 때 동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숫자를 2의 보수(2'S Complement)로 표시한다면 표현할 수 있는 10진수의 범위는 (  0~ 511 )(이)다.


3. 원거리 통신에서 대형 컴퓨터가 처리하는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통신관련 업무를 전담함으로써 전체적인 시스템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퓨터를 (           )(이)라 하는데 이는 데이터 통신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임시데이터 저장소를 갖고 있으며 인코딩과 디코딩을 통한 데이터 변환, 에러 검출과 수정, 통신제어, 보안점검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4. 플립-플롭(Flip-Flop) 회로를 여러개 병렬로 접속하면 그 연결 개수만큼의 2진수를 기억할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이 일정 개수를 모아서 연산이나 누계에 사용되는 플립-플롭의 특수한 모임을 ( 레지스터 )(이)라 한다. 


5. 관계형 데이터 모델(Relational Data Model)에서 데이터의 중복성을 제거하고자 테이블을 일정 규칙에 의거 단계별로 분할(Decomposition)해 나가는 과정을 (  정규화 )(이)라 한다.


6. 십진수 25.625를 2진수로 변환하면 ( 11001.101 )(이)다. 


7. 다양한 서비스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을 연결시키는 중간매체로서 클라이언트에게는 서버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고 서버에게는 자원의 공평한 분배 및 작업부하조절, 확장성, 구성용이성, 유연성 등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  미들웨어  )(이)라 한다.


8.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중 ( C-SCAN )(이)란 디스크 액세스시 헤드(Head)가 가장 바깥쪽 트랙으로부터 안쪽 트랙으로 이동하면서 해당되는 트랙에 대한 요청을 처리하며 가장 안쪽 트랙에 도달하였을 때 다시 가장 바깥쪽의 트랙으로 옮겨져서 안쪽으로 이동하면서 요청을 처리하는 기법이다.


9. 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여 기획, 개발, 운영, 관리의 각 단계별 또는 전 과정에 걸쳐 합리성, 타당성, 신뢰성, 안전성, 효율성 등을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조사하고 감독하며, 개선사항을 조언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사전 예방적 행위와 절차를 ( 정보체계 감사 )(이)라 한다. 


10. 분산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알 필요 없이 단지 데이터의 논리적 명칭만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 성질을 ( 위치투명성 )(이)라 한다. 


11. ( Hit ratio )(이)란 CPU가 접근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이미 캐시(Cache)에 올라 있을 확률, 즉 전체 접근 횟수에 대한 적중 횟수의 비율을 말한다.


12. 컴퓨터의 기억장치(Memory)와 주변장치간 자료전송의 한 형태로서, 입․출력시 CPU를 경유하지 않으며 CPU와 동시에 동작이 가능한 입출력 방식을 (  채널 전송 방식 )에 의한 자료전송 방식이라 한다.


13. OSI 7 Layer중 논리적인 통신로의 설정 및 종단 시스템 사이의 데이터 전송에서 오류 검출과 회복, 흐름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계층을 (  데이터링크 계층 )(이)라 한다.


14. ( 스풀링 )(이)란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프린터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출력함으로써 프린터 장치의 공유 및 프린트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이다.


15.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주기억장치를 이용하려고 하는 경우, 입출력 장치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주기억장치를 액세스하는 동안 중앙처리장치에서 주기억장치에 대한 접근작업을 양보하도록 하는 기법을 ( 사이클 스틸링 )(이)라 한다.


16. “(a/b+c)-d*e”를 후위 표기법(Postfix Notation)으로 표기하면 ( ab/c+de*- )이다.


17. 분산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서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알 필요 없이 단지 데이터의 논리적 명칭만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 성질을 ( 위치 투명성 )(이)라 한다. 


18. 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중 정보공학방법론(IEM:Information Engineering Methodology)에 의한 개발단계는 ① (                        )  ② 업무영역분석  ③ (                            )  ④ 기술설계  ⑤ (                       )  ⑥ 전환(Transition)  ⑦ 이행 이다.


19. 조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유용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기 위하여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베이스 속에 감추어진 패턴과 상관관계를 발견해내는 과정을 ( 데이터 마이닝 )(이)라 한다.


20. 정보시스템 사용자의 행위에 대한 증거가 되는 데이터를 시간 순으로 기록․저장하는 일련의 과정 및 기록 그 자체를 ( 감사기록(Logging) )(이)라 한다.


21.  3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다. 이들 페이지 프레임이 모두 비어있는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페이지 요청이 있을 때 LRU(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을 이용할 경우 주기억장치의 Hit Ratio는 ( 1/3 )(이)다.

페이지 요청 순서  :  2, 0, 1, 3, 0, 2, 3, 0, 5,


해설)

 페이지 요청

 2

 0

 1

 3

 0

 2

 3

 0

 5

 페이지1

 2 (0)

 2 (1)

 2 (2)

 3 (0)

 3 (1)

 3 (2)

 3 (0)

 3 (1)

 3 (2)

 페이지2

 

 0 (0)

 0 (1)

 0 (2)

 0 (0)

 0 (1)

 0 (2)

 0 (0)

 0 (1)

 페이지3

 

 

 1 (0)

 1 (1)

 1 (2)

 2 (0)

 2 (1)

 2 (2)

 5 (0)

 비고

 

 

 

 2가 오래됨

 0 사용됨

 1이 오래됨

 3사용됨

 0사용됨

 2가 오래됨

*( ) 안의 숫자는 사용되지 않고 방치된 횟수, 진한 글씨는 Page Fault


Hit ratio는 fault가 발생하지 않은 비율이므로 총 9번의 요청에서 6번의 fault가 발생했으니 (9 - 6) / 9 = 1/3


22.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 내의 모든 연산은 반드시 한꺼번에 완료되어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는 한꺼번에 취소되어야 하는 성질을 트랜잭션의 ( 원자성(Atomicity) )(이)라고 한다.


23.  OMG(Object Management Group)가 제정한 ( 코바(CORBA) )은(는) 객체의 위치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요청하고 응답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객체간의 통신표준이다.



24.  네트워크 상에서 특정 IP를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MAC)로 대응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 ARP )(이)라고 한다.


25.  인터럽트 발생 우선순위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알아내는 방법을 ( 폴링(Polling)  )(이)라고 한다.


26.  어떤 프로세스가 공유자원을 액세스할 때 한 순간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공유자원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 상호배제(Mutual Exclusion) )(이)라고 한다.


27.  ( SAN(Storage Area Network) )은(는) 호스트(Host)의 종류와 무관하게 분산된 스토리지(Storage) 장비간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네트워크이다.   


28.  병렬처리 기법 중 (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은(는) 하나의 명령을 여러 개의 독립된 실행단계로 나누어 이들 단계를 차례로 실행시킴으로써 여러 개의 명령을 중첩하여 병렬로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29.  ()은(는) 주기억장치를 여러 개의 블록으로 나누고 CPU와 병렬로 접속하여 이들 블록을 동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즉, 주기억장치의 데이터를 병렬로 접근하기 위하여 일련의 연속적인 번지를 서로 다른 블록에 할당함으로써 주기억장치 전체 접근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30.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주 테이블(Main Table)의 데이터를 삭제시 각 외래키(Foreign Key)에 부합되는 모든 데이터를 삭제함으로써 참조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한 SQL의 키워드는 ( CASCADE )(이)다.


* 출처 : 한국은행 채용 홈페이지

(2007년 이전 오래된 문제들입니다. 최신 문제들은 한국은행 채용 사이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답안은 임으로 작성 된 것이므로 확실하지 않습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