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취업&자격증

금융권 전산직 기출 문제 (객관식)

by 지식id 2014. 10. 16.
반응형

1.  다음중 데이터베이스관리자(DBA: Database Administrator)의 역할이 아닌 것은?

A. 데이터베이스 응용 설계 

B. 데이터베이스 사용에 대한 모니터링  

C.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설계 

D. 데이터 정의(Definition) 표준 제공   

E. 데이터베이스 성능향상을 위한 물리적 데이터 정의(Definition) 변경 


*데이터베이스관리자와 응용프로그래머의 역할을 구분하는 문제로, 기사에서 부터 빈출되던 문제이다.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건들이는 것이 아닌 데이터베이스를 응용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답일 확률이 높다.


2.  논리식 S = (A + B)(A · B)´와 동일한 것은?

A. S = (A․B)´+ (A + B)´  

B. S = (A․B + A․B)´

C. S = A´․B  + A․B´  

D. S = A․B + A․B´

E. S = A´․B´+ A․B


*(A + B)(A' + B') = AA' +AB' + BA' + BB' = 0 + AB' + BA' + 0 = AB' + BA'


3.  다음 보기가 공통적으로 갖는 기능은?                

버퍼링(Buffering), 직접메모리 액세스(Direct Memory Access), 스풀링(Spooling)


A. CPU의 처리속도를 향상시킨다.

B. 사용자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준다.

C.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D. CPU의 처리속도와 입출력장치의 속도차이를 보완한다. 

E. 메모리의 사용을 절약한다. 


*컴퓨터구조나 운영체제에서만 쓰이는 말이 아니다. 동영상의 버퍼링, 프린터의 스풀링만 생각 해 봐도 느린 속도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들이란 것을 알 수 있다.


4.  다음중 네트워크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불법적으로 가로채는 컴퓨터 범죄 기법은?    

              

A. Sniffing      B. Spoofing     C. Piggybacking       D. Salami Technique      E. Scavenging


*스니핑 : 킁킁거리다, 스푸핑 : 속이다, 피기배킹 : 따라 들어가기, 살라미 전술 : 순차적 접근, 스캐빈징 : 쓰레기 줍기


5.  인스트럭션(Instruction)의 수행 순서가 맞는 것은?

A. 인출 사이클(Fetch) - 인터럽트 사이클 - 간접 사이클 - 실행 사이클

B. 인출 사이클(Fetch) - 실행 사이클 - 간접 사이클 - 인터럽트 사이클

C. 인출 사이클(Fetch) - 간접 사이클 - 실행 사이클 - 인터럽트 사이클

D. 인출 사이클(Fetch) - 실행 사이클 - 인터럽트 사이클 - 간접 사이클

E. 인터럽트 사이클 - 간접 사이클 - 인출 사이클(Fetch) - 실행 사이클


6.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있어 “테이블 수준에서 모든 외부키(Foreign Key)는 원래의 테이블에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는 제약조건은?

A. 개체 무결성          B. 참조 무결성          C. 보안 무결성

D. 정보 무결성          E. 영역 무결성 


*외부 키에 관한 문제는 테이블간의 참조를 위한 것이다.


7.  운영체제가 해결해야 할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은?

메모리 관리, CPU와 자원의 할당문제, 교착상태 처리문제, 병행성 제어문제


A. CPU처리 속도와 입출력 처리장치와의 속도 차이 

B.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사용

C. 메모리 및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D.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E. 분산처리 기법 사용


*모두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돌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들이다. 병행성 제어 = 평행 프로그래밍 제어 = 다중 프로그래밍 제어


8.  다음중 응용소프트웨어(정보시스템)의 올바른 테스트 순서는?

A. 단위테스트 - 검증테스트 - 통합테스트 - 시스템테스트 - 인수테스트

B. 단위테스트 - 통합테스트 - 시스템테스트 - 인수테스트 - 검증테스트 

C. 단위테스트 - 시스템테스트 - 검증테스트 - 인수테스트 - 통합테스트 

D. 단위테스트 - 시스템테스트 - 인수테스트 - 검증테스트 - 통합테스트 

E. 단위테스트 - 통합테스트 - 검증테스트 - 시스템테스트 - 인수테스트 


*단위별로 테스트 한 뒤 단위별 기능을 통합하여 테스트 하고 시스템에 적용시켜서 테스트 한다.


9.  다음 식을 Postfix기법으로 맞게 기술한 것은?

A + B * C / 3


A. + A B * C / 3           B. + A / * B C 3           C. A + C * B / 3

D. A B C * 3 / +           E. A B * C 3 + /


*정확한 변환기법을 모르더라도 가장 우선순위가 낮은 덧셈 연상이 제일 뒤로 가야 한다는 사실만 알면 된다. 

검산을 하려면 한 글자씩 따라 가 본다. 문자일 경우엔 넘어가고 연산자가 나오면 앞서 나온 두 문자에 대한 연산을 한다.


10.  다음은 데이터가 전송되는 동안 신호의 품질이 저하되는 현상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이 중 올바르게 기술된 것은? 

A. 전송매체를 따라 전파되는 신호의 진폭(Amplitude)이 감소되는 것을 「지연왜곡」이라 한다. 

B. 「감쇠」란 주파수에 따라 신호의 전파(Propagation)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C. NEXT(Near-end-Crosstalk)는 감쇠현상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D. 무선통신의 공통적인 단점은 노이즈(Noise)현상이 발생하기 쉽다는 것이다. 

E. 답 없음 


*지연왜곡은 주로 하드와이어에서 전파 속도가 중심부와 가쪽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감쇠란 NEXT는 감쇠현상이 아닌 간섭현상이다. 감쇠란 주로 공기중 입자의 영향으로 발생한다. 주파수에 따른 전파 속도는 동일하다. D번으로 하긴 했는데 답이 확실한진 모르겠다. 


11.  논리식 F = (A′+ B)′+ (A′+ B′)′을 간단히 하면?

A.  A + B         B.  A․B   

C.  A              D.  B                   E.  A․B′


*드모르간의 법칙을 적용 시킨다. (A·B) + (A·B) = A·B


12.  다음 설명중 틀린 것은?

A. 레지스터는 플립플롭(Flip-Flop) 또는 래치(Latch)로 구성되어 있다.

B. MAR(Memory Address Register)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여 프로그램 실행순서를 올바르게 이끈다.

C.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통하여 레지스터에 기록된 내용을 직접 변경할 수도 있다.

D. CPU가 명령(Instruction)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실행할 명령을 주기억장치로부터 읽어 오는 것을 인출상태(Fetch State)라 한다.

E. 명령(Instruction)에 자료(Operand)의 주소를 지정할 필요 없이 연산자(Operation  Code)만 표시하면 되는 0-번지 명령어 형식에는 반드시 스택메모리(Stack Memory)가 필요하다.


13.  다음중 데이터통신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A. 브리지(Bridge)는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진 망들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장비로서, OSI계층모델의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동작한다.

B. DSU(Digital Service Unit)는 컴퓨터에서 나온 디지털신호를 변․복조 과정을 거친 후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송해 주는 장비이다.

C. 패킷교환(Packet Switching) 유형중 접속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개개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을 데이터그램이라 한다.

D. CSMA/CD는 충돌에 의한 채널 이용률의 저하를 막기 위하여 충돌이 발생하면  이를 즉시 검출하여 일정시간 대기후 다음 프레임을 재전송 하는 방식으로 임의의 길이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다.

E. ISDN은 동일한 통신망으로 음성이나 비음성 등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며 256Kbps 1회선 교환서비스가 기본이다.


14.  다음중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 Data Base Management System)의 장단점으로 틀린 것은?

A. 데이터의 중복성(Redundancy)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못하나 최소화 할 수 있다.

B. 데이터의 무결성(Integrity)을 유지할 수 있다.

C. CPU, 주기억장치 등 하드웨어 비용이 증가한다.

D.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처리방법이 단순해져서 전문화된 프로그래머가 필요 없게 된다.

E.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전체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고 백업  (Backup)과 복구(Recovery)의 어려움이 있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전산적인 통합 시스템으로 전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비용이 많이들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까지 자동적으로 할 순 없다. 따라서 프로그래머가 필요가 없는 것은 아니다.


15.  다음중 운영체제 처리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A. 일괄처리방식은 작업량이 일정 수준이 될 때까지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함으로써 작업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B. 다중프로그래밍 방식은 하나의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CPU가 동시에 수행하는 것으로서 CPU의 이용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C. 시분할처리방식은 여러 명의 사용자들을 한번에 수용하기 위하여 각 사용자들이 작업하는 프로그램을 빠른 주기로 교대 실행함으로써 각자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 방식이다.

D. 병렬처리방식은 둘 이상의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으로서, 비행기 조정 또는 교통량 관제 등과 같이 신속한 제어가 필요한 시스템에 적합하다.

E. 분산처리방식은 크기가 큰 작업을 여러 개의 작업으로 나누어 통신망을 통해 독립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서, 나누어진 각각의 작업이 서로 연관되어 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일괄처리방식에 대한 정의는 맞지만 작업 결과를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중프로그래밍은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하나의 CPU가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다. 병렬처리방식도 정의는 맞지만 신속한 제어가 아니라 복잡하고 무거운 작업을 위해 사용된다. 분산처리방식도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작업이 서로 연관되어 있는 것 보다는 구분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


16.  다음은 객체지향(Object-Oriented) 개념에 관한 설명이다. 괄호 안에 적합한 말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객체지향개념에서 객체는 객체의 상태를 표현하는 (     ①     )(와)과  이  (     ①     )(을)를 다루는 (     ②     )(으)로 구성된다. 또한 객체의 내부는 (     ③     )에 의해서 대부분 알 수 없도록 하며, 접근 가능한 일부정보나 함수를 (     ④     )(으)로 정의하고, 이를 통해서만 내부 데이터에 접근하도록 한다.


A. ① 구조      ② 속성      ③ 정보은닉        ④ 다형성 

B. ① 속성      ② 구조      ③ 외부인터페이스  ④ 상속성

C. ① 메소드    ② 구조      ③ 상속성          ④ 다형성 

D. ① 메소드    ② 속성      ③ 정보은닉        ④ 외부인터페이스

E. ① 속성      ② 메소드    ③ 정보은닉        ④ 외부인터페이스


17.  다음 카르노맵(Karnaugh Map)을 간단히 한 식은? 

A\BC   00  01  11  10

0          1    0    0    1

1          1    1    1    1


A.  A + !B        B.  A + B!C

C.  A + !C          D.  A + !B!C

E.  A + BC


*원래 바로 되어 있던 기호는 느낌표로 대체한다. 풀이 과정은 동영상(http://youtu.be/jiBtQg84aMY)을 참고 바란다. 


18.  다음 중 메시지 교환(Message Switching)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각 메시지마다 수신주소를 붙여서 전송한다.

B. 저장 후 전송(Store and Forward)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C. 메시지의 길이는 고정되어 있다.

D. 여러 메시지가 하나의 채널을 공유할 수가 있어서 선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E. 데이터 전송 지연시간이 길다.


*나머지 설명은 다 맞다. 길이가 고정되어 있는 것은 패킷의 설명이다.


19.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사용자의 요구에 대하여 즉각적인 응답이 이루어져야 한다.

B. 레코드의 물리적 주소나 위치에 의해서 참조되어야 한다.

C.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같은 시간에 동시 접근이 가능해야 한다.

D. 동적인 삽입, 삭제, 갱신을 통하여 정확한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E. 사용자가 데이터의 저장형태, 저장방식 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해도 일부내용으로  전체내용을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베이스는 물리적 위치나 주소가 아닌 '값'에 의한 참조 및 검색이 이루어 지는 것이 특징이다.


20.  다음 중 토큰링(Token R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모든 워크스테이션은 링형 또는 스타형으로 연결된다.

B. 메시지를 동시에 보내고자 하는 두 워크스테이션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토큰을 돌리는 형식이 사용된다.

C. 토큰을 소유한 노드들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D. 토큰링 프로토콜에 관한 표준은 IEEE 802.3에 규격화되어 있다.

E. 토큰을 전달하는 방식은 버스형의 랜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21.  다음 중 틀린 것은? 

A. 문맥교환(Context Switching)이란 프로세스 스케줄링에 따라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교체할 때, 교체되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기억시켜 두고 새로운 프로세스의 이전 실행상태를 복원하여 처리기에 넘겨주는 일련의 작업을 말한다.

B. 워킹세트(Working Set)란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에서 프로세스가 일정시간 동안 참조하는 페이지 집합을 말한다.

C. 순차접근파일(Sequential Access File)은 보조기억장치에 레코드를 하나씩 차례대로 저장하는 구조로서 파일구성이 쉬운데 비하여 파일을 수정할 때마다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는 단점이 있다.

D. 프로세스가 특정 기억장소를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것을 공간 지역성(Spatial Local-ity)이라고 한다.

E.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에서 가상주소(Virtual Address)를 프로세스가 참조하는 물리적주소로 바꾸는 과정을 가상주소변환(Virtual Address Translation)이라고 한다.


22.  다음 중 자료검색(Sear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키를 이용하여 처음부터 레코드를 순차적으로 비교하는 검색방법을 순차검색(Sequential Search)이라고 하며 검색하고자 하는 레코드는 반드시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B. 이진검색(Binary Search)은 자료의 양이 많을수록 효율적이나 삽입과 삭제가 많은 자료의 검색에는 부적합하다.

C. 피보나치검색(Fibonacci Search)은 피보나치 수열을 이용하여 검색하는 방법으로 이진검색보다 연산 처리속도가 빠르다.

D. 보간검색(Interpolation Search)은 주어진 키와 일치할 만한 위치의 키를 선택하여 검색하는 방법으로 사전, 전화번호 및 색인명 검색 등이 있다.

E. 트리검색(Tree Search)은 이진검색트리(Binary Search Tree)를 구성하여 검색하는 방법으로 검색시간이 빠르고 레코드의 삽입 및 삭제가 쉽다.


23.  다음 중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SDLC)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A. 고전적 모델(Classical Model)은 요구사항 분석→타당성 조사→설계→구현→유지보수의 단계적 접근방식이다.

B.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은 각 단계마다 기준을 설정하여 단계별로 어느 정도 결과가 만족되면 검토 승인을 생략하고 다음 단계를 착수하는 방식이다.

C. 프로토타이핑 모델(Prototyping Model)은 반드시 시스템 전체를 임시 개발한 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하는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실제로 운용하게 될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D. 나선형 모델(Spiral Model)은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모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으로 변경관리에 중점을 둔 생명주기 모델이다.

E. 반복적개발 모델(Iterative Development Model)은 사용자 요구사항의 일부분, 제품의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최종제품을 완성하는 방법으로 전통적인 폭포수 모델과 프로토타이핑 모델을 결합한 것이다.


24.  다음 중 프로세스 스케줄링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Round Robin 스케줄링은 프로세스가 주어진 시간 할당량(Time Slice) 내에 완료되지 않으면 준비완료 리스트(Ready List)의 가장 뒤로 배치하는 기법이다.

B. SJF(Shortest Job First) 스케줄링은 남아있는 실행 시간의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며, 언제라도 실행중인 작업을 강제로 멈추게 할 수 있는 선점(Preemptive)기법이다.

C.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t) 스케줄링은 긴 작업과 짧은 작업간에 프로세서 할당의 지나친 불평등을 보완한 스케줄링기법이다.

D. 기한부(Deadline) 스케줄링은 제한된 시간내에 반드시 작업이 완료되도록 하는 스케줄링기법이다.

E. 다단계 피드백 큐(Multilevel Feedback Queue) 스케줄링은 다양한 특성의 작업이 혼합된 경우 매우 유용한 스케줄링기법이다.


25.  다음 중 맞는 것은? 

A. 내부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는 오버플로우가 일어나거나 0으로 나누는 등 유효하지 않는 명령이나 데이터를 사용할 때 발생한다.

B. 2n개의 정보를 입력받아서 n개의 정보를 출력하는 것을 디코더(Decoder)라고 한다.

C. 16비트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부호화된 2의 보수(Signed 2's complement)를 표현하였을 때 구현 가능한 수의 범위는 “-(215-1) ~ 215-1” 이다.

D. 간접주소방식(Indirect Addressing)에서 명령문의 주소부분은 상대주소이므로 절대주소는 상대주소와 기본주소를 합하여 결정된다.

E. D플립플롭(Flip-Flop)은 RS플립플롭에서 “R=1, S=1”의 입력을 허용하지 않는 결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26.  다음 중 인덱스(Inde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인덱스가 생성되면 해당 필드에 대한 갱신 속도가 빨라진다.

B. 데이터가 저장되는 공간 외에 별도의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하므로 오버헤드(Over- head) 데이터라고도 한다.

C. Create Index라는 SQL을 이용하여 생성한다.

D. 인덱스가 생성되면 해당 필드에 대한 검색 속도가 빨라진다.

E. 테이블 삭제시 인덱스도 자동으로 삭제된다.


* 출처 : 한국은행 채용 홈페이지

(2007년 이전 오래된 문제들입니다. 최신 문제들은 한국은행 채용 사이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답안은 임으로 작성 된 것이므로 확실하지 않습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