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형성
자극들 간의 연합 학습효과
무조건적 자극 (Unconditioned stimulus, US)
- 자동적 반응을 일으키는 반사적 자극
- ex) 맛있는 냄새가 나는 음식, 굉음, 눈에 빛 비추기 등
무조건적 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UR)
- 무조건적 자극에 의해 자동으로 일어나게 된 반응
- 타액 분비, 동공 수축 등
조건자극 (Conditioned stimulus, CS)
-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 새로운 반응을 이끌어내는 자극
조건반응 (Conditioned response, CR)
- 조건화된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반응 (학습된 반응)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절차
무조건적인 자극으로 생기는 무조건적 반응을 이용한다.
무조건적 자극과 조건 자극을 여러번 동시에 제시하여 학습시킨다.
이렇게 하면 조건 자극 만으로도 무조건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렇게 조건 자극으로 불러일으켜진 무조건적 반을을 조건 반응이라 부른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개에게 고기(UCS)를 주면 침(UCR)이 고인다.
개에게 고기(UCS)를 주기전에 종소리(CS)를 들려준다.
반복 하고 나면, 개에게 종소리(CS)만 들려줘도 침(CR)이 고인다.
고차 조건형성
CS1 => CR 이 형성 된 상황에서 CS1 을 제시하기 전에 CS2를 제시한다.
CS로 UCS의 효과를 낸 것과 마찬가지로 CS2로 CS1의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있게 된다.
이는 2차 조건형성이 완료된 것으로 인간의 일반적인 반응들은 아주 고차적인 조건형성의 결과인 경우가 많다.
소거 : CS가 UCS 없이 반복 제시되면 CR이 점차 사라진다.
자발적 회복 : CR을 소거 한 후 일정기간이 지난 뒤에 다시 CS를 제시하면 CR의 반응이 일부 되살아난다.
자극일반화 : CS과 비슷한 CS'에서도 CR이 나타난다.
ex) 파블로프 실험에서 실험에 사용된 종과 다른 종소리에서도 침이 고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 자극일반화와 관련된 유명한 실험으로 "리틀 알버트" 실험이 있다.
자극변별 : CS와 CS'의 차이를 학습 시키는 것을 변별이라 한다. 변별이 어려운 자극이 제시될 경우 실험신경증이 발생한다.
실험신경증 : 어떤 자극에 반응해야 될지 몰라 신경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정신병리적 증상을 수반하는 경우이다.
고전적 조건형성 절차
동시조건형성 : UCS와 CS를 정확히 동시에 제시하고 동시에 철회한다.
지연조건형성 : CS을 먼저 제시하고 UCS를 그 뒤에 제시한 후 동시에 철회한다.
흔적조건형성 : CS를 먼저 제시하고 철회한 뒤 UCS를 제시한다.
역행조건형성 : UCS를 먼저 제시하고 철회한 뒤 CS를 제시한다.
조건형성의 효과 : 지연조건형성 >> 동시조건형성, 흔적조건형성 >> 역행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효과의 법칙 by 숀다이크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행동은 반복되고,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하는 행동은 반복되지 않음
조작적 조건형성 by 스키너
강화된 행동은 강해지고, 처벌받은 행동은 약해지는 원리를 이용하여 행동이나 심리를 조절할 수 있음
강화 : 강화물이 제시됨으로써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증가되는 과정
정적강화 : 매력적인 자극 제시
부적강화 : 혐오스런 자극 제거 (처벌이 아님)
일차강화물 : 원초적인 강화의 특성을 지닌 자극 (배고플때 밥)
이차강화물 : 학습을 통해 강화적 속성을 얻은 자극 (배고플때 식권)
강화계획
연속강화 : 특정목표반응을 일으킬 때 마다 강화를 줌
부분강화 : 반응 중 일부만 강화를 줌. 소거에 대한 저항이 연속강화보다 강하다.
비율계획 : 고정비율 계획(봉투접기), 변동비율 계획(슬롯머신)
간격계획 : 고정간격 계획(월급), 변동가격 계획(보너스)
처벌 : 어떤 행동의 결과에 의해 반응 빈도가 감소하는 것
정적처벌 : 혐오자극이 제시되는 처벌 (벌금형)
부적처벌 : 매력적 자극을 제거시키는 처벌 (감봉)
적절하지 못한 처벌의 단점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심리의 소멸이 아닌 단순한 행동 억압이 될 수 있음
다른 대안행동 발전에는 도움이 안됨
처벌자에 대한 분노, 적개심. 그러면서도 처벌자를 모델링하여 공격성 학습
효과적인 처벌 : 즉시성, 일관성, 강도 제한, 상황 한정이 필요
ex) 잘못한 것은 잘못한 즉시, 잘못한 것에 대해서만, 적절한 강도로 처벌해야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 과정
행동조성 : 처음에는 목표행동과 유사한 행동에 보상을 주다가, 점점 기준을 높여 가면서 원하는 목표반응을 학습
소거 : 소거과정이 시작되면 조작반응이 급상승하다가 점진적으로 감소
관련 실험
미각 혐오 by 가르시아 : 복통을 유발하는 음식과 같은 자극은 빨리 학습되고 쉽게 소거되지 않는다.
준비성 by 셀리그만 : 동물이 생존과 관련된 행위를 학습하는데는 생리적으로 준비되어 있다.
- 꽃, 딸기와 같은 자극에 공포반응을 보이도록 학습시키긴 어렵다.
- 새로 하여금 공포 자극에 회피하도록 훈련 시키는건 쉽지만 공격하도록 훈련시키는건 어렵다.
- 연합의 등가성 가설의 설득력 약화
학습된 무기력 by 셀리그만 : 지속된 혐오자극에 회피할 수 있는 조건을 주지 않을 경우 혐오자극을 그대로 받아 들이도록 학습된다.
관찰학습 by 반두라
직접적인 자극이 아니라도 다른 사람의 조건형성을 관찰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조건이 형성될 수 있다.
ex) 보보인형 실험 : TV매체의 위험성, 처벌의 부작용 근거
인지학습 by 톨만
학습은 꼭 자극과 반응의 연합, 그리고 이를 위한 강화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ex) 쥐의 잠재학습 실험 - 인지도를 이용한 잠재학습이 가능하다.
통찰학습 반응에 대한 강화 없이도 일순단 통찰에 의해 학습이 되기도 한다.
점검) ----------------------------------------------------------
쉽게 소거되기 힘든 반응을 학습시키고자 할때 사용해야 할 강화 계획은?
효과의 법칙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관계를 설명하라
정적강화, 부적강화, 일차강화물, 이차강화물에 대한 예를 들어라
조건형성절차 중 가장 효과적인 형성 과정은 어느 것인가?
다음 괄호 안에 무조건적자극, 무조건적반응, 조건자극, 조건반응 중 하나를 집어 넣어라
1. 개에게 고기( )를 주면 침( )이 고인다.
2. 개에게 고기( )를 주기전에 종소리( )를 들려준다.
3. 반복 하고 나면, 개에게 종소리( )만 들려줘도 침( )이 고인다.
고차 조건형성에 대해 정의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실례를 들어라
효과적이지 않은 처벌의 부작용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처벌을 위한 방법을 설명하라
처음에는 목표행동과 유사한 행동에 보상을 주다가, 점점 기준을 높여 가면서 원하는 목표반응을 학습시키는 조작적조건형성의 과정을 뭐라고 부르는가?
가르시아의 미각혐오와 관련지어 셀리그만의 준비성에 대해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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