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식잡식

"日불매운동에 씁쓸한 일식집 사장님" 배려해 줘야 할까? 본문

시사&상식

"日불매운동에 씁쓸한 일식집 사장님" 배려해 줘야 할까?

아이들링 2019. 7. 21. 17:08

https://www.msn.com/ko-kr/news/national/日불매운동에-문-닫을-판-씁쓸한-사장님들/ar-AAECFUT?ocid=iehp

 

日불매운동에 "문 닫을 판", 씁쓸한 사장님들

"경기도 안 좋은데, 불매운동 때문에 문 닫아야 할 판이에요. 애국심도 좋은데 먹고 살 걱정이 앞섭니다."(서울 종로구 일식점 A업체 대표) 일본 불매운동이 대형업체 뿐만 아니라 요식업 등 서민경제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일부 일본 식음료 문화를 차용했던 자영업자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 불경기에 일본 불매운동으로 일본식 선술집(이자카야)을 찾는 발길까지 끊기면서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日불매운동 사각지대, '이자카야 사장님'= 이자카야나 일식점을 운영하

www.msn.com

 

물론 우리나라 소상공인들의 고통에 대해선 정말 안쓰럽고 마음 아프다.

 

하지만 그러기 전에 강남역, 홍대, 종로를 가득 채워가는 이자카야 천국들이 더 씁쓸했다. 일본 불매운동 외치면서 유니클로는 지나치고 그 옆에 있는 일식집으로 들어간다는 것도 모순이다.

 

유니클로나 이자카야나 자본이 누구한테 있냐의 차이는 있지만 일본에서 들어온 문화/상품이라는 점은 동일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피해를 본다는 것은 일본 기업 제품을 이용하지 않았을 때 그 일본기업의 한국지사에 있는 직원들이 직장을 잃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애초에 들이지 말아야 했다. 일본 문화 일본 음식이 뭐 그리 대단하다고 받아들여서 마케팅하고, 일본 전통 돈까스니 일본 본토의 그맛이니 강조해가며 장사를 한단 말인가? 그런 장사들 때문에 국민들이 일본 문화에 호감을 품고, 환상을 느끼고 결국엔 일본에 날아가서 우리나라 돈을 펑펑 소비하게 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일본의 요리법을 배워서 장사를 하는 마인드엔 일본에 대한 호감이 깔려 있다고 봐야한다. 일본의 강제징용, 위안부 등의 과거사 문제에 분노하면서 일식집을 차리겠는가? 일식집이지만 반일 운동에 동참한다고, 국산 맥주 줄테니깐 들어오란 건 모순이다.

 

못 믿겠지만 이곳은 한국이다. 홍대, 종로 등

 

물론 먹고 살기 위해, 현 트렌드에 맞추어 일식집을 개점한 사람을 매국노로 싸잡아 비난하고 싶진 않다. 이데올로기 이전에 생계가 우선인 사람들의 사정은 첫 서두에서도 말했지만 매우 안타깝기 그지 없다. 하지만 가게를 하나 차리기 위해 수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고, 그 고려사항 중에는 반일감정이란 것도 있다는 것을 고려했어야 하는 것이 사업가의 기본이다. 

 

그들은 선택을 했고,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 

반쪽 뿐인 반일운동이 되지 않기 위해선 단순히 유니클로를 입지 않는 걸 넘어서서 일본 문화를 걷어내야 한다.

 

난 일본이 태도를 바꾸기 전까지, 적어도 지금의 반일기조가 유지되는 순간까지는

초밥집이든 라멘집이든 일식집은 절대 가지 않을 것이다.

 

억울하다고 말하고 싶다면 최소한 일본어로 범벅된 간판부터 바꾸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한다.

같은 말이더라도 이자카를 선술집으로 바꾸고 사케, 일본산 맥주를 팔지 않는 퍼포먼스라도 취해 보면 어떨까?

와규도 아니고 한우집까지 침투해버린 '오마카세'라는 말은 그만 쓰고 그냥 오늘의 특선이라고 하자.

 

이런 성의라도 보인다면, 일식이 그리웠던 사람들이 좀 더 마음편하게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저희는 일식집이지만 간판을 한국어로 바꾸었습니다. 배운게 일식이고, 자신있게 맛있게 할 수 있는게 일식이라 일식을 안 팔수는 없지만 최소한 일본산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당분간 사케나 일본 맥주도 팔지 않겠습니다.' 라고 적혀있는 일식집이라면 현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7 Comments
  • 프로필사진 와우 2019.07.23 15:55 공감합니다! 좋은 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9.08.03 10:55 이해찬 국무총리 탄핵하러 갑시다!
  • 프로필사진 사장 2019.08.05 02:03 뭔 소리인지 모르겠군요 일식집을 하는 사장들은 짧게는 5년 길게는 몇십년 일식에 몸담고 일을한사람들입니디 근데 그때부터 반일감정을 생각하고 가게를 차렷어야한다라고요? 정신차리세요 음식을 파는사람은 한국사람이며 요즘엔 일본식자재를 국산식자재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사장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허나 이러한 사태로 몇일전에비해 매출에 반도 안나온다면 그 사장입장에선 어떻겠습니다 그럼 초밥이나 횟집 이자카야 오마카세 갓포집을 가면 반일감정을 가지고 가셧습니까? 정신차리세요
  • 프로필사진 아이들링 2019.08.14 21:32 신고 일식집 망해버려라고 쓴 글이 아닙니다. 저도 한국인 사업주들, 특히 소상공인들에게 피해가 가는 점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일본 문화가 한국을 잠식하는 현 상황은 바뀔 필요가 있으며 그런 측에서 지금의 반일기조 속에서 일식집에 피해가 가는 상황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리고 그분들이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취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제시해드렸습니다. 이 점 또한 참고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위에 사장 2019.08.09 18:45 너나 정신 차려라
    일본 이미지덕으로 장사 잘될때는 지탓이고
    일본 이미지 안좋아서 장사 안될때는 남탓이냐?

    일본어 간판이나 메뉴 걸어놓고 일본말 ㅆ ㅣ부리면서...뭐?
    진짜 이중성 개역겹네.
    그냥 망해라.
  • 프로필사진 뭔소린가 2019.10.15 21:06 님이 하고있는건 선택적 불매운동밖에 안됩니다.
    초밥이든 라멘이든 다 한국산 식재료인대,
    그것은 불매하면서 전자기기에 들어있는 순수 100%일제 부품은 왜 불매하지 않습니까?
    자동차는 일본산 탄소섬유가 대부분인대 왜 타고 다닙니까?
    대부분의 공산품들을 만드는 장비에도 일본제품이 들어가는건 아십니까?
    저번에 들여온 f-35전투기에도 일제가 포함되있는대 그건 왜 뭐라고 안합니까?
    어떻게 나라를 지키는 전투기에 일본 제품이 포함 될 수 가 있습니까?
    한국재료로 만든 일본 음식은 안되고 일제가 들어간 국산 제품은 괜찮습니까?
    그런식의 불매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행동에 모순된점을 느끼진 못하십니까?
    어디 뷔페집 오셨습니까?
  • 프로필사진 아이들링 2019.10.19 14:36 신고 맞습니다. 선택적입니다. 100% 할 순 없으니깐 눈에 보이는 5% 10%부터 해나가자는 것이지요.
    못하는 걸 가지고 왜 못하냐고 하는건 다른 문제입니다. 물론 할 수 있고 못하고의 경계는 사람마다 다르겠지요.

    저도 일식 맛있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식집 사장님이 한국인이란 것도 알고 일식집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재료가 국산이란 것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선택은 '일본 문화'에 대한 불매입니다. 일식집 사장님도 태세 전환이 어느정도 되실수 있고, 그 식재료들도 좀 더 한국적으로 소진될 수 있을겁니다.

    강요가 아니라 제 선택임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