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83

다이소는 일본 기업 논란이 억울하다? 억울하면 이름을 바꿔라 일본 불매운동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기업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다이소'입니다. 다이소는 '일본 다이소'와 동일한 '다이소'라는 이름을 쓰고 있지만 일본 기업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억울하다는 입장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다이소는 일본 기업이라 말하긴 어려운 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소가 이만큼 성장하기까지 일본의 수혜가 없었다고 볼 순 없습니다. 다이소의 이름 자체가 일본어입니다. 일본 기업인 대창산업(大創産業)의 '대창(大創)'을 일본어 발음으로 읽은 것이 '다이소'입니다. "다있소"라는 말을 연상케 하기 때문에 가져왔다고 말한 바가 있지만, 결국 일본 기업의 이름을 가져올까 말까의 판단의 기로에서 발음이 위트있게 느껴지기도 해서 가져왔다는.. 2019. 8. 4.
어려운 상속세 정말 쉽게 계산하기 상속세는 주변의 누군가가 떠나가야 내는 세금입니다. 그리고 물려받을 재산이 어느정도 있어야 내는 세금이기도 하죠. 계산하기 싫지만 계산해야 하는 상속세 부의 세습, 양극화를 줄이기 위해 고안된 각종 상속세 관련 규정은 정말 따질게 많습니다. 채무 상속이 있는가, 장례 비용은 얼마나 들었는가, 미성년자 자녀가 존재하는가, 장애인 자녀는 존재하는가, 나이는 몇살인가, 동거 주택 공제를 받을 것인가, 상속세를 내기 위해 감정평가 수수료는 얼마나 들었나 등등 그래서 상속세 계산시엔 세무사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세무사 없이도 대략적인 금액을 알고 싶다면? 이럴 땐 http://부동산계산기.com/inherit 의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정말 쉽고 편하게 복자한 계산기 싹 해결됩니다. 상속세 계산에서 가.. 2019. 8. 2.
건폐율, 용적률 너무 쉽게 계산하기 * 건폐율 = 건물 바닥면적 / 대지 면적 × 100 * 용적률 = 건물의 각 층 바닥면적 총 합 / 대지 면적 × 100 예) 200평 대지에 100평 면적의 건물을 짓습니다. 건폐율은 100/200 딱 50%입니다. 건물이 몇층까지 올라가든 상관 없습니다. 건물이 땅의 반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50%입니다. 만약 건물이 2층, 3층 올라가면 건물의 총 면적은 100평에서 200평, 300평으로 늘어납니다. 그럼 용적률이 변합니다. 같은 바닥 너비로 5층까지 올라가면 건물을 500평입니다. 이때 용적률은 500 / 100 = 500%입니다. 이렇게 단순한 건물, 저층 건물, 모든 층의 너비가 같은 건물은 계산이 암산으로도 쉽지만 하나의 대지에 여러 건물이 올라가고, 층마다 너비가 다르다면 계산이 까다롭습.. 2019. 8.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