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학문

헷갈리는 영어 스펠링! Receive, Believe에서의 "ei"와 "ie" 규칙

by 지식id 2024. 8. 14.
반응형

영어 스펠링엔 규칙도 뭣도 없이 스펠링을 외우기 헷갈리는 단어들이 많다. 그 중에서 하나가 발음도 같은데 괜히 스펠링만 다른 "ei"와 "ie"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friend와 believe, field등과 같이 ie를 쓰는 경우가 있는 반면 receive와 같이 ei를 쓰는 경우도 있다. 근데 의외로 이건 대부분의 경우 간단하게 규칙을 찾을 수 있다.


"I before E except after C" 규칙:

대부분의 경우, "ie"가 맞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friend," "believe," "field" 같은 단어가 있다.


"Except after C" 규칙:

그러나 'c' 다음에는 "ei"가 오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receive," "ceiling," "deceive" 같은 단어가 있다. 대부분 c 다음에 습관적으로 ie를 써서 스펠링을 틀리곤 하는데, c다음에는 그냥 버릇처럼 ei를 쓰면 대부분의 경우 맞는다.

 

(참고) 발음이 "에이"또는 "이에"로 되는 경우:

이건 사실 우리의 논의에서 벗어났다. 우리는 이- 발음이 되는 ei와 ie를 보고 있지만, 만약 ei 또는 ie가 쓰여야 하는데 발음이 "에이"로 날 경우 당연히 ei이다. 반대의 경우엔 ie이다. 예를 들면 neighbor(네이보어), science(사이엔스) 같은 경우이다. 발음만 생각해봐도 nieghbor, sceince라고 헷갈리긴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규칙에 예외가 있다:

이 규칙은 대부분의 경우에 적용되지만, 몇 가지 예외가 있다. 예를 들어, "weird," "seize," "foreign" 같은 규칙에 어긋나는 단어들이 조금 있다. 하주 많진 않지만 거슬리는 정도로 있는데 다행히 대부분 우리가 외울 수 있는 흔하 단어들이다. 이런 몇가지 예외적인 단어들은 따로 외워두면 된다. 

 

반응형

'기타 학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이라 건조해서 피부가 가려운 걸까? (feat. 알러지 등)  (0) 2022.01.17
토플 시험 과목 및 출제 유형 총 정리  (0) 2021.01.17
맞춤법  (0) 2017.07.09
대항해시대  (0) 2014.12.11
르네상스  (0) 2014.1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