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바이크

[바이크] 사이드 백이 머플러와 접할 경우 (단열법)

by 지식id 2014. 11. 30.
반응형

특히 아메리칸 스타일의 경우 인조가죽으로 된 사이드 백을 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재질은 열에 아주 약하다. 오토바이 종에 따라 사이드백에 따라 다르지만 만약 사이드백과 머플러의 거리가 매우 가깝거나 아예 접할 경우 이에 대한 단열 처리를 분명히 해 주지 않으면 사이드백이 녹아 내릴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여기저기 문의를 해 가며 방법을 찾은 결과.. 필자가 택한 방법은 내열 실리콘이다. 각 지역의 공구골목(공구, 자재, 볼트 등을 파는 가게가 모여있는 곳)에 가면 단열재를 판매하는 곳이 있다. 거기서 사장님이 추천해 주신 방법은 250도까지 버틸 수 있는 내열 실리콘이었다. 요즘 냄비 받침대, 냄비 장갑, 도마 등 주방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실리콘이다.

아래 그림처럼 생겼는데 보통 A4용지쯤 되는 크기로 잘라서 판다. 이 실리콘을 실리콘 본드를 이용하여 사이드백 하단에 접합시켰더니 의외로 잘 버틴다. 보통은 저런 미색이지만 잘 찾으면 여러가지 색깔도 있으니 색깔까지 맞춰서 붙이면 보기에도 흉하지 않다. 

올해 봄에 작업을 하였는데 올 여름을 버티는 것을 확인하고 올린다. 실리콘 중 내열 실리콘이 있고 그렇지 않은 실리콘이 있으므로 잘 물어 보고 사야 한다. 


*올해 여름에 장거리 운행을 해 보지 않았으므로 극단적인 경우에서의 테스트는 해 보지 않았음을 밝힌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