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론/네트워크&무선통신

라우팅 프로토콜

by 지식id 2017. 6. 27.
반응형

AS(Autonomous System)는 자치 시스템, 자율 시스템 정도로 번역 된다.

하나의 라우팅 체제 안에 있는 네트워크 집단이다. 예로 학교 전산망, 기업 사내망 등이 있으니 그냥 "망"정도로 편하게 생각해도 되겠다.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 내부 라우팅)

하나의 AS내에서의 라우팅에 이용되는 프로토콜


RIP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 홉(Hop)을 기준으로 하고 최대 15홉까지 지원하므로 큰 망에선 사용할 수 없다. 30초마다 모든 라우터에 정보를 업데이트하며 180초 이내에 정보가 수신되지 않으면 해당 경로를 이상 상태로 간주한다. 거리 벡터 프로토콜이다.

 - 장점 : 경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라우팅 정보를 갱신한다. 

             구조가 간단하여 프로세서에 부담이 적다.

 - 단점 : 브로드캐스팅 방식이므로 네트워크에 부하를 준다. 

             회선의 상태를 무시한 홉 수 계산 방식이므로 비효율적인 라우팅이 이루어질 수 있다.


OSPF : RIP와 마찬가지로 Hop을 기준으로 하지만 Hop수에 제한이 없어 큰 망에서 사용할 수 있다. RIP처럼 30초에 한번씩 정보를 브로드캐스팅 하지 않고 변경된 정보가 있을때만 브로드캐스팅 한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링크 상태 프로토콜이다.

 - 장점 : 연결 속도를 중심으로 가중치를 두므로 좀 더 지능적인 라우팅이 가능하다.

 - 단점 : 라우팅 알고리즘이 복잡하여 프로세서에 부담을 준다.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 외부 라우팅)

AS간의 라우팅, 즉 게이트웨이 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EGP : 라우팅의 분류명이기도 하지만 실제 EGP라는 프로토콜도 있었다.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다.
BGP : EGP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 초기 연결시에 전체 경로 테이블을 교환하고, 이후엔 변동 내역이 있을 때만 변동 내역을 교환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