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실무/웹프로그래밍

URI와 URL, URN, URC의 정의

by 지식id 2014. 7. 4.
반응형

URI는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접근하고자 하는 자원의 식별 체계(경로)를 가리킨다. 즉, 어떤 파일이나 어떤 웹페이지에 접근 하고자 할때 사용되는 주소 체계를 말 하는 것이다. URI와 URL의 차이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은데, URL은 URI에 속하는 주소 체계중 하나이다. URI에는 URL말고도 URN, URC 라는 주소체계가 있다. 즉 URI는 이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인 것이다.


URI ⊃ {URL, URN, URC}


URL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주소 체계이다. 프로토콜 + 호스트 + 하위 경로로 구성되어 인터넷상의 특정 자원에 접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http://raisonde.tistory.com/227 

는 http라는 프로토콜로, raisonde.tistory.com 이라는 호스트로 접속하여 227 이라는 경로에 가면 원하는 문서가 있다는 말이다.


URN은 좀 더 복잡하지만 안정된, 영구적인 주소체계이다. URL은 해당 경로에 원하는 자원(파일, 웹페이지 등)이 변경되거나 이동 될 경우 더이상 접근이 불가능 해 지는 문제가 있는데 URN은 이런 자원에 대한 접근 경로를 지속적으로 추적 해 줌으로써 특정 자원에 반영구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추적 에이전시로는 RSS(Resolution System Switcher)가 있으며 주소 체계는 IETF RFC 2141 에서 정의한다.


URC는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자원에 관한 저자, 위치, 제목을 표현하는 메타 데이터의 일종이다. URL과 URC를 포함하는 컨테이너적인 체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