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실무/기타 프로그래밍

[AR ToolKit] 세팅하고 컴파일하기

by 지식id 2013. 11. 29.
반응형

AR ToolKit은 VC2003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현재 Visual Studio 버전에 따라서 마이그레이션을 거쳐야 된다. (이건 프로젝트를 열면 자동으로 수행 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컴퓨터에 세팅을 해 둬야 되는 부분이 많은데 이게 또 Visual Studio나 Windows 버전에 따라 다르다. 아래 매뉴얼은 Visual Studio 2013, Window7을 기준으로 세팅하는 방법을 설명한 내용이므로, 다른 환경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세팅법이 크게 차이나는 것은 아니므로 에러가 나면 간단한 구글링을 통해 해결 해 보기 바란다. (환경이 달라서 오류나는 부분은 도와 줄수가 없음)

 

1. AR ToolKit 다운로드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에 들어가서 상단 메뉴 중 [Download], ARToolKit latest version on SourceForge. 를 클릭하여 최신 버전의 툴킷을 다운 받는다. 최신 버전이라 해 봐야 2007년에 제작된 2.72.1 버전이고, Windows XP를 타겟으로 제작된 것이다.

 

ARToolKit-2.72.1-bin-win32.zip 
DSVL-0.0.8b.zip
OpenVRML-0.14.3-win32.zip

 

파일을 다운 받는다.

 

2. GLUT 다운로드

http://user.xmission.com/~nate/glut.html 에 들어가서

 

glut-3.7.6-bin.zip

를 다운로드 한다.

 

3. 마이그레이션 및 컴파일 시도

다운로드가 끝나면 ARToolKit의 압축을 풀고 솔루션 파일을 열면 자동으로 마이그레이션이 진행 된다. (구버전의 소스를 최신버전의 환경에 최적화 함)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면 F7 버튼을 눌러 컴파일을 시도 해 본다. 컴파일이 된다면 미리 세팅이 되어 있는 컴퓨터이므로 좋지만 대부분의 경우 각종 오류가 나면서 컴파일이 안될 것이다. 오류를 하나 하나 고쳐 보자

 

4. GLUT 파일들 복사

glut-3.7.6-bin.zip 의 압축을 풀면 5개의 파일을 확인 할 수 있다.

 

C:\Program Files\Windows Kits\8.0\Include\um\gl


위 폴더에 에 glut.h를 복사한다. 경우에 따라 Program Files가 아니라 Program Files(x86)에만 Windows Kits 폴더가 있을 수도 있다. 복사 후 제대로 된 곳에 복사를 했나 확인하기 위해 다시 F7을 눌러 컴파일을 해 본다. glut.h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는 사라졌을 것이다.

C:\Program Files\Windows Kits\8.0\Lib\win8\um\
에 glut32.lib를 복사한다.

C:\Windows\System32 

C:\Windows\SysWOW64\
에도 glut32.dll 복사한다.

 

이렇게 하고 컴파일을 하면 일단 컴파일 에러는 사라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