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빨리 따기 꿀팁

by id 2022. 3. 9.
반응형

수능에 한국사가 국영수와 같은 기본 과목으로 편입되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입사시 가산점 부여 대상으로 취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컴퓨터활용능력이나 워드프로세서처럼 취직을 위한 기본적인 시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은 범위가 굉장히 넓고 문제로 많이 꼬여 있어 수능 한국사 시험에 비해 많이 어렵습니다. (심화 기준) 그리고 수험서는 두껍기만 하고, 시험에 나올지 안나올지도 모르는 방대한 내용을 외우도록만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여태 한번도 출제된 적이 없더라도, 언젠가 한번 출제될 수 있으니 방대한 역사를 그냥 구구절절 적어두는 것입니다.

 

조금 더 현명하게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기출문제 문제은행을 통한 공부를 추천드립니다. 한국사시험도 결국 문제은행식 시험입니다. 기출 위주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한국사시험은 기출문제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기출 문제를 다운받아 한회 한회 풀어가며 공부하는 것은 별로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단순무식하게 공부하는 것 보다 CBT 사이트를 통해 내가 뭘 틀렸는지, 뭘 맞췄는지 기록하고 해설을 보여 공부도 하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https://q.fran.kr/문제/한국사능력검정시험_심화 

 

시험 선택 기출문제 문제은행 CBT

시험 선택 기출 :: 문제은행, 기출문제 모의고사, 해설 포함. 전 회차 CBT, IBT, 국내 최대 문제 보유

q.fran.kr

기출문제는 위 링크에서 풀어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한대로 맞춘 문제/틀린 문제를 구별해가며 풀 수 있습니다. 위 링크는 한문제씩 랜덤 출제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요,

 

위와 같은 화면에서 "다음 문제"를 눌러주면 새로운 랜덤 문제가 출제됩니다. 한문제씩 풀면서 다음 문제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 전에 하나 체크해두실 것이 있습니다!

 

 

여기 톱니바퀴를 누르면 팝업이 하나 뜰 것입니다. 그 팝업에서 아래처럼 "맞췄던 문제 제외하고 보기"를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해주면 말 그대로 내가 아는 문제, 즉 한번에 맞춘 문제를 제외하고 틀렸던 문제나 아직 안 풀어본 문제만 랜덤으로 출력됩니다. 내가 한번 틀렸던 문제든 다음에 다시 한번 나오는데 그때 맞추게 되면 더이상 나오지 않게 됩니다. 모르는 문제 위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정답률도 표시가 되는데요, 이 정답률은 결국 계속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한번에 맞췄던 문제는 더이상 안나오고, 틀렸던 문제는 계속 반복해서 나오게 됩니다. 반복해서 나오는 틀렸던 문제를 맞추게 되면 그건 맞춘 문제로 인식됩니다. 그럼 정답률은 높아지겠죠. 이렇게 반복해서 풀면서 정답률이 90% 이상이 나올때까지 공부해주시면 됩니다.

 

정답률이 90%~100%가 되면 다시 한번 새로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답률 왼쪽 끝에 있는 "초기화"를 클릭하면 새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풀어도 문제없이 정답률이 높네 나오신다면 모의고사 식으로 기출 문제를 풀며 마지막으로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위 메뉴에서 '시험'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회차별로 목록이 출력되는데, 그중 하나의 회차를 클릭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시간이 갈수록 내용이 변하는게 아니라 고정된 역사에 관한 시험이기 때문에 몇년 정도 차이나는 회차를 풀어보셔도 괜찮습니다. (역사는 변하지 않지만, 역사에 대한 새로운 연구, 새로운 발견이나 새로운 관점이 제시됨에 따라 문제나 답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3년 이내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시험 화면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로 시험을 칠 때 보는 것처럼 문제를 한꺼번에 보며 풀어볼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 타이머도 보이니 제한시간 고려해가며 풀어주시구요, 다 풀게 되면 왼쪽 하단의 "채점하기"를 눌러 내가 원하는 점수로 합격을 할 수 있는지 점검새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