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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론/컴퓨터구조

[전자계산기구조] 명령어 형식

by 아이들링 id 2014.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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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어의 형식에는 네 가지가 있다.

 - 3주소 명령어(3 Address Instruction)

 - 2주소 명령어(2 Address Instruction)

 - 1주소 명령어(1 Address Instruction)

 - 0주소 명령어(0 Address Instruction)


모든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Op-code 1개를 가지며, 각 이름에 명시된 갯수만큼의 Operand를 갖는다. 예를 들어 3주소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Op-Code 

 Operand1

 Operand2

 Operand3


Operand의 수에 따라 장단점이 있다. Operand의 수가 많을 수록 기능성이 증대되는 대신 속도가 느려진다.


1. 3주소 명령어

 - 연산시 결과값이 파괴되지 않는다.

 - 프로그램의 길이를 줄일 수 있다.

 - 주기억장치 접근이 줄어든다. 

 - 명령 수행의 시간이 길어진다. (기억장치에 접근이 많아진다.)


2. 2주소 명령어

 - 가장 일반적이다.

 - Operand1을 재활용하여 결과값을 기억한다.

 - 계산 결과가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에 모두 남아있게 되어 검산에 유리하다.

 - 3주소 명령어에 비해 전체 프로그램의 길이가 길어진다.


3. 1주소 명령어

 - 누산기를 이용하여 명령어를 처리 해야한다.


4. 0주소 명령어

 - 모든 연산은 스택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 기존의 자료가 전혀 남아있지 않는다.

 - 속도가 가장 빠르다. (Instruction Cycle Time이 가장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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