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론/운영체제

윈도우와 리눅스(유닉스 계열)의 파일시스템

by 아이들링 2017. 7. 8.

1. 윈도우 파일 시스템

 - FAT(File Allocation Table)

  - DOS때부터 사용되던 윈도우 계열의 파일시스템(현재는 사용 안함)으로 FAT16, FAT32 등이 있다.

  -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소형 디바이스, 플로피디스크, 메모리 카드 등에 많이 쓰인다.

  - FAT(파일 할당 테이블)라는 영역에 파일의 위치를 기록하고 관리한다.

  - 저용량에 적합하고 보안성이 좋지 못하지만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지원하여 호환성이 좋다.


 - NTFS(NT File System)

  - FAT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윈도우 계열의 대표적인 파일 시스템이다.

  - 자세한건 이 링크에서(클릭)


2. 유닉스 계열(리눅스) 파일 시스템

 - EXT2 : FSCK(File System Check)이라는 파일시스템 검사 및 복구 기능이 있다. 최대 파일 크기를 2GB까지 지원하고 최대 파일 시스템 크기를 4TB까지 지원하였다.

 - EXT3 : 저널링 기술(commit전에 변경사항을 기록 관리)을 도입하여 빠르고 안정적인 복구가 가능하다. 최대 파일 크기를 2TB까지 지원하고 최대 파일 시스템 크기를 16TB까지 지원하였다.

 - EXT4 : 지연된 할당(Allocate-On-Flush) 기능을 제공한다. 하위 호환성이 높다. 최대 파일 크기를 16TB까지 지원하고 최대 파일시스템 크기를 버전에 따라 16GB~50TB까지 지원한다. 

 - XFS : SGI에서 개발한 저널링 파일 시스템으로 리눅스 커널 2.4.20에 포함되었다.

 - JFS : IBM에서 개발한 저널링 파일 시스템으로 리눅스 커널 2.4.24에 포함되었다.  


초기 리눅스는 minix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였고, ext로 업그레이드됐다. 그리고 ext2, ext3, ext4로 계속 업그레이드 되면서 지금은 대분 ext4를 사용한다. 그 외에도 Reiserfs, XFS, JFS, xiafs, msdos, umsdos, vfat, isofs, nfs, smb, ncpfs, sysv, proc등 정말 다양한 용도의, 다양한 종류의 파일 시스템이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