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실무/서버 관리

서버 로그 관리

by 지식id 2013. 7. 18.
반응형

서버를 직접 돌리는게 처음이거나, 웹 호스팅을 사용하다가 서버 호스팅, 또는 가상서버 호스팅으로 업그레이드 한 경우 직접 log파일을 관리해 주기 시작 해야되는데, 익숙하지 않은 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야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우선, 별도의 세팅이 없다면 로그파일은 apache폴더 내의 access_log 에 모든 로그가 다 저장이 된다.

httpd.conf 파일을 보면 그 위치를 알 수 있는데 귀찮다면 그냥

 

find / -name access_log

 

라고 쳐 보면 된다. CentOS5의 경우 /var/log/httpd/access_log 로 되어 있다.

 

이 파일만 열어봐도 대략적인 로그는 다 파악 할 수 있다. 어떤 아이피에서 어떤 요청으로 어떤 파일에 접근했고, http 응답이 어떤식으로 나왔는지 등.

 

상세한 분석이 필요하다면 webalizer나 awstat과 같은 웹 로그 분석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된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자세한 설치법 및 사용법을 알 수 있다.

 

큰 문제가 없을 경우 굳이 분석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눈으로만 봐도 되는데, 이럴때에도 그냥 기본 설정으로 놔 둘 경우 모든 log가 access_log에 차곡차곡 쌓이기 때문에 나중에 가면 그 용량이 엄청나게 커진다. 그럴땐 logrotate 또는 cronolog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특정 기간별로 로그파일이 자동으로 잘리도록 설정 해 주면 된다.

 

서버 사용량이 많지 않으면 그냥 수동으로 복사해 두고 삭제하는 식으로 관리할 수도 있다. 아니면 httpd.conf에서 가상호스트별로 (도메인별로) 다른 파일에 로그가 저장되도록 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