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한줄 토막상식

세계 4대 종교는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이다.

by 지식id 2022. 7. 23.
반응형

가장 신자 수가 많은 종교는 기독교이다. 전세계 약 24억명의 신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 다음은 약 19억명의 신자를 가진 이슬람, 그 다음은 약 12억명의 신자를 가진 힌두교, 마지막은 약 5~6억명의 신자를 가진 불교이다. 불교는 종교활동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통계가 다소 불확실하다. 특별한 종교활동은 하지 않더라도 그냥 본인의 종교는 불교라고 생각하는 동양권의 사람들을 모두 카운트한다면 13억이 넘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아브라함계 종료로 분류되는 기독교, 이슬람교는 뿌리가 같다. 유대인들이 믿는 유대교도 아브라함계에 속한다.

 

참고로, 기독교는 개신교와 천주교를 모두 포함하는 통칭이다. 우리나라에선 흔히 개신교를 기독교라고 부르고 둘을 동일한 것으로 알고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탓에 천주교와 개신교의 통칭이 없어져 버린 것이다.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기독교는 개신교, 천주교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며, 개신교는 개신교라고 정확히 불러주는 것이 옳다.

 

불교와 힌두교는 모두 인도에서 탄생했다. 힌두교는 인도의 토속신앙이었고, 불교도 힌두교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종교이다. 불교는 한때 인도의 지배적 종교였지만 현재는 인도 인구의 1%도 불교를 믿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