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론/네트워크&무선통신

[데이터통신] ISDN과 B-ISDN/ATM (광대역 ISDN)

by 지식id 2014. 5. 25.
반응형

ISDN은 통합된(Intergrated) 서비스(Service)를 디지털(Digital)로 제공하는 통신망(Network) 이다.

컴퓨팅, 교환, 디지털 전송장치 간의 구분이 없어지고, 음성, 데이터 및 이미지 전송에 동일한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통합 시스템이다.


 - 음성(비음성) 서비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음성 신호과 컴퓨터 단말기에서 사용되는 신호, 그리고 텔레비전의 영상 신호 등을 하나의 통신망으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 데이터베이스나 정보 처리 기능의 이용 범위가 넓어지게 되어 통신의 이용 가치를 높이게 한다.

 

 - ISDN의 채널은 B, D, E등이 있다.

 - 통신망의 교환접속 기능에는 회선 교환 방식과 패킹 교환 망식이 있다.

 - 64Kbps 1회선 교환 서비스가 기본이다.


B-ISDN

 - 신호의 전송 속도가 매우 높다.

 - 서비스 신호 대역폭의 분포 범위가 넓다.

 - 연속성 신호과 군집성 신호가 공존한다.


ATM

 - 여러 개의 가상경로 및 가상 채널에서 발생된 셀들을 하나의 선로에 싣는 셀다중 화 및 분리

 - 가상채널 및 가상경로의 선택

 - 셀 헤더의 생성 및 삭제등


※ ISDN은 기능사, 기사 급 시험에 시험에 빈번하게 출제되지만 현재는 사장된 기술이다. 따라서 현재의 인터넷과 대응시켜 보면 오히려 이해하기 힘드니 필요한 부분만 외워야 한다.


PSTN -> ISDN -> { ADSL, VSDL등 -> 광랜, 기가랜 }

{ } : 인터넷


이 중에서 ADSL부터가 우리가 속칭 '인터넷' 이라고 부르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참고로 ADSL~VDSL까지가 전화선을 이용한 인터넷 환경이고 그 이후부터는 광랜을 이용한다. ISDN은 인터넷 이전의 PC통신이라고 부르던 기술이라고 알고 있으면 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