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테니스 용어 및 경기 규칙

by 지식id 2014. 10. 26.
반응형

테니스의 기원 : 프랑스 or 영국

4대 그랜드슬램 대회 : 영국 윔블던, 프랑스 오픈, 호주 오픈, US 오픈

경기(match) 승리 조건 : 대회에 따라서 다르나 보통 남자는 3세트, 여자는 2세트를 먼저 이겨야 한다.

세트(set) 승리 조건 : 상대가 5게임을 이기기 전에 먼저 6게임을 이겨야 한다. 듀스가 되면 2게임을 연속으로 이겨야 한다.

게임(game) 승리 조건 : 4포인트 이상 따고 2포인트 이상 앞서야 한다.

서브 순서 : 오른쪽에서 시작한다. 한 사람이 끝날 때 까지 오른쪽 왼쪽 자리를 바꿔가며 하고 1게임씩 번갈아가면서 한다.

리시브 순서 : 리시브를 하는쪽은 자리를 바꾸지 않는다. 오른쪽에 있던 사람이 계속 오른쪽에 있는다.

서브 기회 : 서브 포인트 마다 2회의 기회가 있다.

코트 전환 : 게임 스코어가 홀수일 때 바꾼다.



테이스 용어

ace : 서브 후 상대방이 공을 못 친 경우

advantage : 듀스에서 점수를 먼저 낸 경우이다. 한 번 더 이기면 경기가 끝난다.

advantage server : 듀스에서 서브를 하는 쪽에서 점수를 얻은 경우

advantage receiver : 듀스에서 서브를 받는 쪽에서 점수를 얻은 경우

all : 동점을 all이라고 한다. 15 : 15일 경우 15대 15가 아니라 15 all 이라고 지칭한다.

baseline : 테니스 코드에 그어져 있는 줄 중 맨 뒤에 있는 줄. 서브는 베이스라인 밖에서 넣는다.

double fault : 서비스를 2회 모두 실패한 경우

deuce : 40 : 40의 상황

fault : 어떠한 이유에서든 서브를 실패 했을 경우

foot fault : 서브에서 공을 타격하기 전에 발이 베이스 라인에 닿는 경우

let : 서브를 한 공이 네트를 맞고 상대방의 코드에 들어갈 경우

love : 0점을 love라고 한다. 0 : 10라고 하지 않고 love fifteen 이라고 한다.

rally : 공을 주고 받는 것

match point : 마지막 세트에서의 마지막 포인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