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취업&자격증

정보보안기사 합격 후기와 공부법

by 지식id 2018. 5. 8.
반응형

정보보안기사. 다들 전공 분야에 있어서는 쉽게 취득하는 '기사' 자격증과 다르게 IT전공자들조차 고전을 면치 못하는 나름 고급 자격증입니다. 아직까지 보안을 전공으로 하는 학과는 많지 않고 IT학과에서 몇 과목정도 듣는 것이 전부인 현실 때문이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정보처리기사와 다르게 보안기사는 기출 문제가 공개가 되지 않는 특성 때문에 공부하기가 훨씬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보안기사 또한 신뢰도 있는 수준에서 기출문제가 복구된 회차들도 많이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만큼 찾기 쉽진 않지만, 참고할만한 (꼭 참고 해야할) 좋은 사이트가 있어서 공유해 드립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1200제를 풀다가 시간 관계상 1200문제를 다 외우긴 힘들어 기출문제 위주로 달달 외운 것이 합격의 비결이었던 것 같습니다.


소개를 해 드릴 사이트를 "문제은행 기출문제" 입니다. 제목만 봐도 흔한 CBT사이트 같습니다. 실제로도 공인중개사부터 사회복지사 까지 여러 문제은행 방식의 국가시험의 문제들을 모아놓고 풀수 있게 해둔 사이트가 맞습니다. 



링크 : 정보보안기사 문제은행 기출문제




하지만 더 좋은 것은 IT전공자가 만들었는지, IT분야에 치중되어 기출문제들이 정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써보면 써볼수록 정말 공부하기 좋게 효율적으로 화면이 구성 돼 있습니다.


위 화면은 CBT 시험을 쳐 볼 수 있는 화면인데, 실제로 유용한것은 이 시험 화면 보다도 개별 문제화면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문제"를 클릭합니다.



정말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한 문제가 덜렁 보입니다. 하지만 필요한 기능은 다 있습니다!


처음에는 정보보안기사가 아닌 다른 시험의 문제가 보일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문제를 랜덤으로 출력하는 화면이거든요. 정보보안기사를 공부하기 위해 저기 (고정) 이라는 작은 글자가 보이는 시험 명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시험 목록이 보이는데 "정보보안기사"를 클릭합니다.


그럼 이제 정보처리기사의 기출문제들이 랜덤으로 출력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전체 시험문제를 한번에 훑는것 보다는 한 과목씩 제대로 외워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또 아래 과목명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에서 선택한 정보처리기사의 과목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과목을 클릭하면 그 과목에 해당하는 문제만 랜덤으로 나옵니다.



이제 공부를 할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화면 설명을 드리자면,


우선 답은 클릭하면 알수 있고, 밑에 "정답보기"를 눌러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정답률"이라고 보이는데, 이건 제가 풀어 본 문제 중에서 몇개를 맞췄는가가 개수와 퍼센테이지로 표시 됩니다. 

그리고 아래 "해설보기"와 "다음문제"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하실 것은 문제를 보고, 한문제씩 풀고, 모르면 해설을 보고 이해하고, 그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몇몇 추가 도구들을 활용하면 정말 효율적으로 문제를 외워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오른쪽에 보이는 3가지 아이콘 중에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옵션들이 보일겁니다.


 - 전체 랜덤 보기

 - 맞췄던 문제 제외하고 보기

 - 풀었던 문제 제외하고 보기

 - 맞췄던 문제만 보기

 - 틀렸던 문제만 보기


랜덤도 그냥 랜덤이 아니라 원하는 옵션으로 랜덤입니다!!


1. 맞췄던 문제 제외하고 보기


전 제일 유용하게 쓰는 것이 "맞췄던 문제 제외하고 보기" 입니다. 문제를 풀다 보면 제가 아는 문제들도 하나씩 생기게 되는데요, 아는 문제를 한번 두번 세번 보는 것은 시간이 아깝죠.  맞춘 문제는 제외하고 한번도 안 풀었거나 틀렸던 문제만 랜덤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62/104 (정답률 61%) 남은문제 : 89문제


그리고 내가 못맞췄던 문제, 즉 풀어야 할 문제의 잔여 문제 수가 보이는데 이걸 하나씩 줄여 나가는 맛이 있습니다. 또 정답률도 표시해 주기 때문에 이 정답률을 100%가 되도록 올려 나가는 재미 또한 있습니다.


이렇게 맞춘 문제를 제외한 문제, 즉 남은 문제가 0이 될때까지 풀고 나면 한번씩 다 훑었던 것이구요, 틀린 문제는 계속 보여지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정말 많은 문제를 암기하고 이해 할 수 있습니다.



2. 틀렸던 문제만 보기


0이 되도록 다 풀고 난 뒤에는 "틀렸던 문제만 보기"로 옵션을 바꿔서, 처음에 한번 틀린적이 있었던 문제들만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까지 다 하고 나면 이제 "초기화" 버튼을 눌러서 내가 풀었던 문제들의 정보를 싹 지워줍니다.

0/0 0% 부터 시작해서 다시 풀어 나가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퍼센테이지가 더 높게 끝날 것입니다. 이렇게 정답률 100%에 근접하도록 계속 반복하다 보면 은근히 빨리 많은 문제들을 풀 수 있고, 아는 것 보단 틀린거 위주로 계속 보게 되어서 문제를 신기할 정도로 금방 외울 수 있습니다.


전 1200제 보다가 말고 일주일동안 이 사이트에 있는 문제들만 파서 결국 78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꿀팁 이용해서 건승 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 정보보안기사 문제은행 기출문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