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전면허 필기 학원 안 다니고 쉽게 따기(feat. 문제은행 CBT)

by 지식id 2021. 3. 1.
반응형

새해 다짐 중 하나로 운전면허를 따겠다고 하신 분들 많으시죠?

기능 시험이나 도로 주행은 어쩔 수 없이 학원을 다니시더라도 필기는 어떻게 해야 될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제는 엄청 쉽다고 하는데.. 그렇다고 공부를 너무 안하기엔 불안하고. 그냥 학원에 패키지로 등록할까? 문제집을 사서 풀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다 필요 없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문제은행 방식입니다. 즉 정해진 문제 풀(pool) 안에서 다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 문제가 공식적으로 모두 공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운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총 1000문제로 엄청나게 무거운 pdf파일이 있습니다. 1년에 한번쯤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으니 블로그에 올라와있는 것 말고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걸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그런데 참... 이 수백 페이지의 문제은행을 보고 있자니 답답하죠?

그래서 이를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바로 CBT(또는 IBT)를 통한 문제 풀기입니다.

 

우선 아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q.fran.kr/시험/운전면허%20필기

보시다시피 전체 문제은행이 문제 번호별로 모두 올라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번호별 문제 보다도 "랜덤" 문제입니다.

 

운전면허 필기 시험의 많은 문제는 상식 선에서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나의 상식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점검 해보는 것이 좋은데 위 시험 목록에서 "랜덤"을 클릭하면 실제 필기시험에서 출제되는 수와 같은 40문제로 구성된 랜덤 문제가 출력됩니다.

 

먼저 이걸 풀어보시고,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 겠다고 판단을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1~1000번까지의 문제은행 중 각 구간 및 문제유형에 따라 적절한 비중의 문제가 출력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어떤 유형이 어렵다면 그 유형만 따로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테스트는 이걸로 하시고, 실제 공부를 할 땐 이거 보단 개별 문제로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단 메뉴 중에 "문제"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죠? 여기서 "1~100 랜덤"이라고 된 부분을 클릭하면 문제 번호 구간(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 표지판 문제가 어려워서 866 ~ 965번 구간을 클릭했습니다.

 

그럼 이렇게 표지판 문제만 랜덤으로 출제됩니다. 아래쪽의 "다음문제" 버튼을 눌러가며 랜덤으로 풀어보실 수 있습니다. 출근 지하철 등에서 짬날 때 풀기 참 좋아요. 참, 여기서 학습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위에 제가 빨간색 네모를 쳐둔 톱니바퀴를 클릭하면 됩니다.

전 아래와 같이 "맞췄던 문제 제외하고 보기" 방식이 좋더라구요. 틀린 문제는 랜덤으로 다시 또 나오고 한번 맞춘 문제는 더이상 안나오게 되어서 모르는 거 위주로 공부하기 좋습니다.

 

 

이렇게 문제은행 사이트만 잘 이용하면 필기는 정말 걱정 없습니다. 학원 다니거나 문제집 사지 마세요. 문제집 사도 결국 도로교통공단에서 배포하는 문제은행을 책자로 만들어 놓은 것일 뿐입니다.

책보단 스마트폰으로 보는게 훨씬 편하잖아요?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omeday.question&hl=ko&gl=US

 

기출문제 문제은행 - Google Play 앱

각종 국가 공인시험들의 기출문제 문제은행을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풀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시험을 준비하든 이 앱은 필수로 다운로드 해두기! 운전면허 필기, 공인중개사 1차, 공인중개사 2

play.google.com

앱도 있는데 그냥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서 주소 치고 들어간 거랑 완전 동일합니다. 전 그냥 PC에서 풀었는데, 스마트폰으로 자주 들어가신다면 앱 다운받아 쓰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 시험 잘 치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