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12

데이터베이스 병행제어 실패 현상 다수의 사람이 동시에 이용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병행제어 기법이 필수이다. 하지만 수많은 경우의 수 속에서 완벽한 병행제어란 쉬운 것이 아닌데, 병행제어를 엄격하게 하려고 하면 할수록 병행성이 나빠진다. 그 말인 즉슨 속도가 느려지거나(지연시간이 길어짐) 불편해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사용되는 고신뢰 기업용 데이터베이스(Oracle 등)도 완벽한 병행제어를 제공하진 않는다. 옵션으로 제공하긴 하지만 대부분의 default 값은 조금 완화된 수준이다. 그렇다면 병행제어를 좀 덜 엄격하게 하면 발생되는 현상이 무엇일까? 예를 들면 한 트랜잭션 내에서 데이터를 여러번 읽는데 값이 바뀐다던가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런 현상들을 가리키는 말이 여러가지라는 것이 문제이다. 내.. 2019. 12. 29.
SET 프로토콜의 이중서명 쉽게 이해하기 보안을 공부하다 보면 배우게 되는 SET의 이중서명 방식. 교재에 나오는 짧은 설명만으론 이해가 쉽지 않다. SET 이라는 걸 실무에서 딱히 들어본 적도 없어, "그냥 옛날에 쓰이던 방식 같으니 공부 안해도 되겠지"라며 넘어가기도 한다. 그러나 이중서명 방식은 감히 말하던데, 필요최소한의 공개키·대칭키 암호를 가장 적절하게 잘 활용하는 전자상거래 암호학의 정수라고 말할 수 있다. SET이 사설 기업에서 만든 유료 프토토콜이라 "나 SET 이중서명 쓰고 있어요"라고 말하지 않아서 그렇지 실제로 이중서명 유사 방식은 전자 상거래에서 많이 사용된다. 당신이 보안 프로토콜을 설계하든, 취약점을 분석하든, 기술사 공부를 하든 이중서명을 제대로 이해하면 활용할 곳이 정말 많다고 자신할 수 있다. 이 프로토콜은 필요.. 2019. 12. 27.
금융권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간 연계 용어 1. MCI/MCA Multi Channel Integration / Multi Channel Architecture 주로 기업 내부 동기종 또는 유사기종 시스템을 연계시키는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은행에서 여신 업무와 수신 업무는 MCI/MCA를 통해 연계된다. MCI와 MCA는 기업마다 다르게 부를 수 있지만 의미 차이는 두지 않는다. 2.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주로 기업 내부 이기종 시스템을 연계시키는데 사용된다. 시스템 구조나 개발 언어가 다를 수 있어서 어댑터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은행에서 채널계와 계정계는 EAI를 통해 연계된다. 3. ESB Enterprise Service Bus SOA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다. EAI와 유사하게 사용된다. 기.. 2019. 12. 26.
소프트웨어 안전 관련 기술사 기출문제 정보관리기술사 104회 4교시 2. 소프트웨어 산업과 건설, 자동차, 의료 등 타 산업과의 융합이 확대됨에 따라 소프트웨어가우리 생활 전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안전한 소프트웨어의 구축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안정성(Safety) 확보를 위한 국제 표준 규격, 소프트웨어안정성 평가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안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보증하는 방법에 대해설명하시오. 105회 2교시 4. 자동차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안전 국제규격인 IS026262에 대한 정의, 배경,규격 및 기술기준을 설명하시오. 108회 2교시 3. 소프트웨어 안전성 분석 방법인 FTA(Fault Tree Analysis), FMEA(Failure Modesand Effects Analysis), HAZOP(Haz.. 2019. 12. 25.
누진공제액이란? 2020년 최신 종부세 누진공제액 속산법 세금을 수기로 계산해보려고 하면 누진공제라는 것 때문에 계산이 복잡해진다. 누진공제액이란 건 왜 필요한 것일까? 세금을 구간별로 부과하기 위함이다. 3억 이하는 세율 0.5% 3억 초과는 세율 0.7% 이렇게만 계산하면 정말 쉽겠지만, 조금만 생각해봐도 이는 매우 불공평한 부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억과 3억 10원의 차이가 엄청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과된 부분에 대해선 초과된 부분만 높은 세율을 받는 것이 공평한 것이다. 만약 4억이라면 3억의 0.5%에 해당하는 세금 + 나머지 1억(3억원 초과분)의 0.7%에 해당하는 세금을 받아야 한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 세금 표가 아래와 같이 나와있다. ※ 3주택 이상, 조정대상지역 아닌 경우 ※ 2주택 초과, 또는 조정대상지역 2주택인 경우 이게 .. 2019. 12. 22.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시 세금 혜택(양도세) 헷갈려서 정리해본다. 1. 1세대 1주택 요건 납세자가 소득세법 시행령 제154조에 따른 1세대 1주택인 경우 9억 이하분에 대한 양도세가 감면된다. 그런데 단순히 지금 1주택이라고 되는게 아니라 2년 이상 보유를 해야 하고, 조정 대상지역일 때는 2년 이상 거주해야 하는 등 세부 요건들이 꽤 복잡하다. 그런데 여기서, 거주자가 해당 주택을 임대하기 위하여 법 제168조 제1항에 따른 등록과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제5조 에 따른 임대사업자등록을 한 경우. 다만,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제43조를 위반하여 임대의무기간 중에 해당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와 임대보증금 또는 임대료의 연 증가율이 100분의 5를 초과하는 경우는 제외 라는 조건에 만족하게 되면, 2년 이상 보유만 하면 2년 이상 거.. 2019. 12.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