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부 묘기증 치료법 찾기 - 관련 유투브 내용 정리

by id 2022. 2. 22.
반응형

1. 기본적인 내용부터 확인

일단 기본적인 내용은 다 여기에 있다. 서울대학교 홈페이지의 의학정보인데, 피부 묘기증의 간단한 정의, 증상, 원인, 진단, 치료 등의 정보를 다루고 있는데 다 읽는데 3분도 안 걸리니 먼저 읽고 오자.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735 

 

서울대학교병원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www.snuh.org

 

2. 유투브로 추가 정보 수집

내가 유투브를 찾는 이유는, 저런 의학정보에 나와있는 범용적인 내용 말고 추가로 요긴한 내용을 설명해주는 컨텐츠가 있는지 찾아보기 위함이다.

대부분의 유투브 영상이 썸네일등으로 어그로만 끌고(ex. 피부 묘기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실제로 느릿느릿 말하는 거 다 듣고 나면 내용은 없다. 원인은 정확히 알려진 바 없으며 치료 방법은 딱히 없다. 또는 서울대학교 병원 사이트 의학 정보에 나와있는 대로 항히스타민제 먹는다 정도 밖에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러분의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해 유투브의 여러 영상을 보고, 좀 더 유용한 내용이 있는지만 찾아서 적어보겠다. 내가 적은 내용 외에는 위 사이트에 요약된 내용에 밖에 없다는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SLcGdJh7-bc 

추가적인 내용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장내 미생물 불균형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독소가 축적되는 경우(장누수증후군) 발생될 수 있다.

- 근본 치료법을 찾아야지 단순히 물리적인 자극을 회피하거나 증상만 없애주는 항히스타민제만으로는 치료할 수 없다.

-> 한의학 유투브라 한약을 먹으라고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7dqUhPBBCuc 

피부묘기증이 있는 사람만 보라고 하는데 피부묘기증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상당 시간을 할애한다. 이럴거면 "피부 묘기증이 궁금한 사람은 보세요"라고 해야 할텐데 말이다. 피부에 글씨 써 놓은 사진만 잔뜩 보여준다.

 

추가적인 내용

- 항히스타민제를 계속 먹다 보면 어느순간 듣지 않을 수 있다. -> 근거는 제시하지 않음

- 일반적인 두드러기 증상의 급성/만성 기준은 6주인데 피부 묘기증의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 한의사분의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1년 정도 지나면 만성화 된다. -> 의학적 연구 결과는 아님. 조기에 치료를 하기 권하고 있음

- 피부 묘기증은 전 세계 인구의 4~5%가 고생하는 흔한 질환이다.

- 빨리 치료를 하라는 입장이며, 치료법은 다음에 다루겠다고 한다.... 다른 영상을 찾아보니 한약을 먹거나 침을 맞거나 운동을 해서 체질 개선을 하라고 한다. 사우나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학술적인 연구 결과에 근거한 건 아닌듯 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R-uuLTkzwso 

 

추가적인 내용

- 항히스타민제를 계속 먹다보면 효과가 떨어지고, 섭취하는 항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사용이 늘어난다.

- 항히스타민제를 자주 먹는 사람들은 항히스타민제를 조금씩 줄여보라고 한다. 복용량이나 복용빈도를 점차 늦추라는 것이다. 참기 힘들고 괴롭다면 한약을 같이 먹어보라고 한다.

- 건강기능식품, 영양제 섭취를 최소화하라. 체질에 맞게 먹어야 하는데 그게 어긋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 야식을 피하라. 기전을 설명하진 않은데 여튼 위장이 고생하면 가려움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VGZ1KcbnTsM 

이 또한 한의학 채널이다. 치료법이 있다고는 하는데 치료법이 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병원에 오라는 것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2PsdC-xfkjA 

- 피부묘기증의 원인을 모른다고 치료를 못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양학의 대증적 치료가 아니라 개인별 인체 내부의 상황에 따라서 그에 맞는 치료를 한다고 한다. 피부묘기증을 치료하는게 아니라 피부묘기증을 발생시키는 몸의 상황을 치료(?)한다고 한다. 결국 한방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라는 내용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9JR3k1XK7qk 

- 피부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치료의 포인트라고는 하는데 구체적인 방법은 설명하지 않는다.

 

이쯤에서 한의학 채널은 그만보고 양의학 채널을 찾아보기로 했다. 한의학을 낮춰 보는 것은 아니지만 내용이 어느정도 일관됨은 확인했기 때문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ufpFFqBfr9U 

피부과 채널. 새로운 내용 없음

 

https://www.youtube.com/watch?v=92Zml5SKCUI 

피부과 채널. 

- 알레르기 반응이 아닌 것은 분명한것 같다고 추정한다. (근거는 설명하지 않음) 다만, 일반적인 알러지 치료로는 효과가 없다고 한다.

- 새로운 내용은 없다.

 

 

그리고 제대로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 구독자 수나, 조회수, 영상퀄리티를 가진 다른 양의학 영상은 찾을 수 없었다.

 

3. 결론

이상하게 피부묘기증으로 검색하면 한의사 채널이 많이 검색된다. 아무래도 양학에서는 연구를 통한 증명을 중요시하는데 피부묘기증에 대해선 원인이나 치료법을 명확히 밝혀내지 못했기 때문에 위 서울대 의학정보 처럼 달리 설명해줄 내용이 많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여러 통계로 보았을 때 체질적인 만성질환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체질을 중요하게 바라보는 한의학에서 더 많이 다루는 듯 하다.

 

한의학 또한 존중을 하지만 그래도 한의학 특성상 경험적인 관점에서 소견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아 잘 걸러듣고 유용한 정보만 취득하는 것이 좋을듯 하다. 무조건 침을 맞고 한약을 먹으라는 부분은 우선은 거르고 그 외의 여러가지 방안들이 내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방안들이라면 우선은 따라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정확한 기전까진 모르더라도 피부묘기증 환자들을 여럿 치료해보았기 때문에 하시는 말씀일 것이리라. 이런것들을 충실히 따라 보았는데 안된다면 그땐 뭐 한약을 먹든 침을 맞든 해야겠지..

 

 

 

 

반응형

댓글2

  • aa 2022.04.29 17:53

    피부묘기증이란 단어가 눈에 들어와 찾게 되었네요.. 지르텍을 먹으면 깜쪽같이 사라지지만, 그 때만 호전되고 계속 규칙적으로 먹어야 하는 문제가 있고,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장복 하기에는 부담되고, 그래서 나름 경험을 통해 이겨내고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술과 담배를 멀리하기 2. 샤워물을 깨끗하게 (필터) 3. 비누를 천연비누 사용 4. 건조한 가을~봄철에는 베이비오일 바르기 5. 땀흡수 잘하는 속옷 입기 정도로 상태를 개선시켜서 현재는 지르텍 복욕하지 않고 일상생활 하고 있네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