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카톡 차단에 관한 모든 것 Q&A (차단한 자, 차단 당한 자)

by 지식id 2022. 1. 14.
반응형

살다보면 카톡을 차단할 일도 있고 차단 당할 일도 있습니다. 슬픈 일입니다. 가끔 내가 차단한 모습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보일까, 내가 차단하면 상대방이 메시지를 보냈을 때 난 어떻게 보일까, 내 메시지를 상대방이 씹고 있는 것인가 차단한 것인가 등 차단에 관련해서 세부적인 내용을 알고 싶어질 때가 있습니다.

 

오늘 모든 걸 밝혀 보겠습니다. 제가 직접 실험해 본 것도 많고 다른 최근 블로그글을 참고한 것도 많습니다. 이런저런 실험 스크린샷, 영상을 올리는 경우도 있지만 전 바쁜 한국인들을 위해 빠르고 간결하게 결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달드리는 내용은 현재 기준으로 제가 카톡 아이디 여러개, 폰 여러개로 직접 테스트하여 확인한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1. 내가 차단한 상대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나요?

- 내가 상대방을 차단한 경우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입력창 자체가 막힌다.

- 즉, 차단을 풀기 전까진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2. 날 차단한 사람에게 내가 메시지를 보냈는데, 그 사람이 차단을 푼다면?

- 그 사람은 당신이 차단한 동안 보냈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없다.

- 당신에겐 '1'이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그는 당신의 메시지를 읽은 것이 아니다.

3. 차단한 사람에게 보이스톡을 하면?

- 차단한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과 동일하다.

- 메시지 안읽씹 하는 것 처럼 보이는 것 처럼, 보이스톡도 계속 안 받는 것 처럼 보인다.

- 차단 한 것은 아닌데 맘먹고 안 받고 무시하면 그건 차단인지 아닌지 알 수 없다!

- 단, 차단인 경우 2분간 신호가 울린다음 끊긴다. 2분 안에 불규칙하게 끊기는 경우 그 사람이 직접 수신 거절을 한 것.

4. 내가 메시지를 보내 놓고 차단을 한 경우, 읽은 걸 알 수 있나?

- 알 수 있다. 내가 상대방을 차단했더라도, 상대방이 내 메시지를 읽는 순간 '1'이 사라진다!

- 그렇지만 당연히 그 사람이 답장을 하더라도 난 모른다. 메시지도 보낼 수 없다.

- 마음만 먹으면 상대방 답장은 보지 않으면서 나만 메시지 보내고 차단하고, 상대방이 읽는거 확인하고, 또 나만 메시지 보내고 차단하고 이러는 것은 가능하다.

5. 날 차단한 상대가 추천 친구 목록에 뜨나요?

- 뜨지 않는다.

- 뜬다면 차단을 하지 않은 것이다!

6. 날 차단하지 않았다면 추천 친구 목록에 뜨나요? 
(친구 추천 목록에 안 뜨면 무조건 날 차단한 건가요?)

- 장담할 수 없다.

- 차단하지 않아도 다양한 이유로 안 뜰 수 있다.

- 예를 들어, 아이디 검색 불가로 설정 해뒀으면 안 뜬다.

7. 내가 차단하고 프로필을 숨기면 상대방 프로필도?

- 차단한 사람의 프로필은 계속 볼 수 있다.

- 내가 내 프로필을 숨긴 거랑 무관하다. 상대방도 그러기 전엔 계속 보인다.

- 상대방이 프사를 바꾸거나 프메를 설정하면 계속 업데이트되어 보인다.

8. 차단당한 것 같다면 어떻게 확인할까? (프로필 안 보임)

- 갑자기 상대방의 프로필이 안 보이고 내 카톡을 안읽씹한다면 차단했을 확률이 높다.

- 가장 확실한 것은 다른 휴대폰으로 번호를 등록하고 카톡을 보는 것이다.

- 다른 휴대폰에서는 프로필이 정상적으로 보이는데 내 폰에서만 안 보이면 99% 차단이다.

- 1%는 상대방이 차단한 척 하느라 멀티프로필을 설정했을 가능성도 있다.

9. 차단당한 사람이 날 차단하면? (프로필 감추기)

- 내가 차단하고 얼마 뒤 상대방 프로필이 보이지 않기 시작한다면 7번에 따라 상대방도 날 차단했을 확률이 높다. 8번에 따라 확인해보자.

10. 차단한 척 하고 싶다면?

- 내가 상대방을 차단한 척 했을 대 상대방이 뭐라고 보내는 지 보고 싶다면 그냥 작정하고 안읽씹 하면 된다.

- 안읽씹 하는 거랑 차단 한거랑 구분하기 힘들다.

- 다만 날 친구 해제 했을 때 내가 친구 추천 목록에 뜬다면 내가 차단하지 않은게 드러나므로(5번) 확실히 하고 싶으면 내 아이디 검색 불가로 설정해 두면 된다.

- 몰래카톡 등의 어플을 설치해 두면 안읽씹 하면서도 상대방 카톡을 확인할 수 있다.

- 단, 굳이 차단한척 하려고 프로필 사진을 지우거나 아무것도 없는 멀티프로필로 전환하면 차단한 티가 난다. 11번 참고.

11. 차단하고 프로필을 숨긴 것과 프사가 없는 것의 차이?

- 차단을 하고 프로필을 숨기면, 프로필의 송금하기 버튼(₩)가 없어진다.

- 프로필이 사라졌는데 송금하기 버튼(₩)이 있다면 그건 프로필 사진만 지운 거지 차단한 게 아니다.

12. 차단당한 경우 송금하기 버튼(₩)이 없어지나?

- 프로필을 숨기지 않고 차단만 하면 송금 버튼(₩)은 그대로 보인다. 차단 여부를 구분하지 못하게 하려고 하는 것이다.

- 하지만 11번에서 말했듯이 차단을 하고 프로필 숨기기까지 해버리면 송금 버튼이 사라진다. 구분 안되게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차단하는 걸 티내는 상황에선 돈을 보낼 수 없도록 하는 듯 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