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슈, 위험, 위협, 인시던트의 의미 차이

by 지식id 2020. 4. 7.
반응형

이슈가 있다는 것은 항상 부정적인 뜻은 아니다. '문제가 있다', '결정할 사항이 있다' 등을 모두 포함한다. 그렇다고 긍정적인 사건에는 별로 쓰이지 않는다. 부정과 중립, 현재와 미래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시스템 개발 시 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이슈 트레킹 도구'들이 있다. ZIRA 같은 전문적인 도구도 있고 Trello와 같이 칸반 보드 기반으로 이슈를 관리하기도 한다. 깃헙에서도 기능으로 제공한다. 이런 도구/기능들에 '이슈'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이런 도구들은 단순히 버그나 인시던트만 관리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에서 고려되어야 할 수많은 사항들을 다루기 때문이다.

 

아래는 모두 이슈로 볼 수 있는 내용들이다.

1. 여기에 이 문구가 들어가는게 맞을까요?

2. 이 버튼을 눌렀을 때 A가 될지 B가 될지 결정해야 합니다.

3. 여기 버그가 있습니다.

4. 이렇게 만들면 향후 취약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험은 다소 보안적인 개념으로, 원치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될 발생 가능한 미래의 사건을 의미한다. 부정적인 의미이며, 현재 닥친 문제가 아니고 미래형의 사건이다. 위험은 보안의 3요소인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의 측면에서 보면 구분하기 좋다.

 

아래는 위험의 예시이다.

1. 이렇게 진행하면 예산이 초과될 수 있습니다.

2. 이 모듈은 알려진 취약점이 있습니다.

3.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몰렸을 때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위협은 실현되어 가는 위험이다. 즉 위험에 가능성이 부가되면 위협이 된다. 당장 일어날 수 있는 공격이나, 공격을 계획하는 주체가 있다면 위험은 취약점이 된다. 보안의 기본 공식에선 위험 = 자산 x 취약점 x 위협으로 본다.

 

인시던트는 쉽게 한국말로 '사건'으로 번역할 수 있다. 부정적인 의미이며 과거와 현재를 포함한다. 미래에 일어날 사건은 이슈 또는 위험으로 불리는 것이 맞다. 실무 프로젝트에선 '인시던트 관리'라는 말이 많이 쓰이는데 이는 현재 닥친 상황에 대한 대응을 의미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