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론

RAID-0, RAID-1, RAID-5, RAID-0+1, RAID-1+0

by 지식id 2015. 10. 20.
반응형

※ 이 포스팅은 주로 많이 쓰는 레이드 구성에 대해서만 언급하였다. 거의 모든 구성에 대해 포스팅 된거는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RAID는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함께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속도를 위해 함께 사용 할 수도 있고 안정선을 위해 함께 사용 할 수도 있고 둘다를 추구할 수도 있다. 정말 많은 방식의 RAID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쓰이는 몇가지만 알아보자


RAID-0

속도 추구만을 위한 레이드 구성이다. 단순히 하드 여러개에 데이터를 분산시켜서 한꺼번에 입출력을 수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1~10까지의 숫자를 저장하는데, 하드1에는 1 3 5 7 9, 하드2에는 2 4 6 8 10을 저장한다. 1~10까지의 숫자를 읽고자 한다면 두개의 하드에서 동시에 읽게 되므로 이론적으론 하드가 한개 있는 것 보다 두배의 속도로 읽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데이터가 분산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하나의 하드에만 문제가 생기더라도 나머지 하드들까지 사용 불능해 진다.


RAID-1

안전성 추구만을 위한 레이드 구성이다. 2개의 하드가 있다면 2개의 하드에 완전 같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다. 미러링이라고도 부른다.

이렇게 해 두면 속도는 하드 한개만 사용하는 것과 같고 용량은 두배나 들게 되지만, 하나의 하드에 문제가 생기면 나머지 하드를 엎어치면 되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RAID-5

안전성과 속도 모두 추가한, 가장 무난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최소한 3개 이상의 하드가 있어야 구현이 가능하다.

만약 하드가 4개가 있다면, 하드 하나를 4개로 나눈 뒤 하나를 패리티 디스크로 할당하고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3개 하드 중 한 하드의 페리티 정보를 저장한다. 이렇게 교차로 구성을 할 경우 하나의 하드에 장애가 생기더라도 나머지 3개 하드의 패리티 정보를 모아 복구할 수 있다. 3개이상이기만 하면 RAID-5를 구성할수 있다. 하드 사용량은 N개일 경우 N-1개의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안전성과 효율이 뛰어나다.


RAID-0+1

RAID0으로 구성된 하드들을 묶어 RAID-1로 구성하는 방법이다.


RAID-1+0

RAID-1로 구성된 하드들을 묶어 RAID-0으로 구성하는 방법이다. RAID-0+1보단 RAID-1+0이 더 많이 쓰인다.



RAID에 관한 기출문제 풀어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