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취업&자격증

[시험 대비] 전산 시험 체크리스트

by 지식id 2017. 11. 14.
반응형

[데이터베이스]


  1. 정규화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정규화가 덜 되었을때 발생할 수 있는 Anomaly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2. ER 다이어그램의 형태를 알고 구조가 주어졌을때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는가? 또는 다이어그램으로 DDL을 작성할 수 있는가?
  3.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목표와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
  4. 병행 제어(동시성 제어)를 하기 위한 2가지 기법은 무엇이 있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5. 전위, 중위, 후위 운행에 대해 알고 있으며 트리를 보고 각 운행기법에 맞게 운행 순서를 알수 있는가?
    전위/중위/후위 수식 표기법을 상호 변환할 수 있는가?
  6. DCL. DML. DDL. TCL에 관하여 설명하고 명령어를 분류 할수 있는가?
  7. Tuple, Record, Row, Column, Attribute, Cardinality, Degree 등의 기본 용어의 의미를 알고 있는가
  8. B+ 트리의 삽입, 삭제시 트리 변화를 그려낼수 있는가?
  9. Queue, Stack을 슈도 코드로 간단하게 나타낼수 있는가?
  10. 내부스키마, 외부스키마, 개념스키마를 구분하고 이에 대해 간단히 설명 할 수 있는가?
  11. 관계대수식과 관계해석식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간단한 쿼리를 관계대수식, 관계해석식으로 나타낼수 있는가?


[운영체제]


  1. 가상기억장치의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 페이지 교체 과정을 표현할 수 있는가?
  2. 프로세서 연결 방식의 종류에 대해 말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3. 디스크 스케쥴링 알고리즘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 경로를 계산할 수 있는가?
  4. Eschenbach(에센바흐) 스케줄링 SLTF 스케쥴링 방식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
  5. 멀티프로그래밍[각주:1]과 멀티프로세싱[각주:2]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
  6. PCB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PCB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는 무엇인지 나열할 수 있는가?
  7. 데드락의 조건[각주:3]과 데드락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각주:4]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
  8. 내부 단편화[각주:5]와 외부 단편화[각주:6]에 대해 설명하고 해결방법 2가지[각주:7]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9. 스레싱(Thrashing)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
  10. 로더(Loader)의 종류 4가지[각주:8]를 말하고 이를 구분 할 수 있는가?
  11. CPU스케줄링 알고리즘을 나열하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는가? Waiting Time과 Turnaround Time을 구분할 수 있는가?


[전자계산기 구조]


  1. AND, OR, XOR 등등 회로도를 그리거나 회로도를 논리식으로 변환할수 있는가?
  2. 플립플롭의 목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D, T, RS, JK플립플롭 테이블을 그릴수 있는가?
  3. 10진수, 2진수, 8진수, 16진수 간 진법 변환을 할 수 있는가?
  4. r의 보수와 r-1의 보수에 대해서 알고 10진법과 2진법에 대해 구할 수 있는가?
  5. 2진연산의 음수 표현법 3가지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그 중 가장 흔하게 쓰이는 방식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6. BCD코드와 Excess-3코드Gray코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특히 왜 사용 하는지에 대해) 상호 변환이 가능한가?
  7. 중앙처리장치의 3가지 구성요소를 말할 수 있는가? 그리고 각 장치의 구성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는가?
  8. 주요 레지스터를 5가지 이상 말하고 설명 할 수 있는가?
  9. Rotate연산과 와 Shift연산의 관계[각주:9], 논리 Shift와 산술 Shift[각주:10]의 차이, 산술 Shift와 곱셈/나눗셈과의 관계[각주:11]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10. 카르노 맵을 논리 식으로 변환 시킬 수 있는가?
  11. CPU의 4가지 메이저 스테이트[각주:12]를 말할 수 있고 각각 어떤 동작을 하는 단계인지 구분해 낼 수 있는가?
  12. Polling과 Vectored Interrupt의 차이를 설명할수 있는가? Daisy Chain이 무엇인가?
  13. RISC[각주:13]와 CISC[각주:14]가 무엇의 약자이며 둘의 차이가 무엇인지 장단점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14. 메모리 인터리빙(Interleaving)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



[소프트웨어 공학]

  1.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단계를 정의 단계->개발 단계->유지보수 단계 라고 한다. 이 3가지 단계의 세부 단계 및 특징을 서술할 수 있는가? 
  2.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 3가지를 말하고 각각에 대한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는가?
  3.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서 주요 3가지 관리대상과 이를 위한 3가지 요소(3P)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
  4. LOC기법을 설명할수 있는가? LOC기법으로 비용 산정을 할 수 있는가?
  5. COCOMO기법의 유형과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COCOMO기법으로 단순 비용산정이 가능한가?
    Q. COCOMO의 비용 산정에 의해 개발에 소요되는 노력이 40PM(Programmer-month)으로 계산되었다. 개발에소요되는 시간이 5개월이고, 1인당 인건비가 100만원이라면 이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총 인건비는 얼마인가?
  6. 브룩스 법칙이 뭔지 알고 있는가?
  7. PERT와 CPM의 차이에 대해 알고 있으며 대략적인 PERT/CPM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8. Gantt Chart가 어떠한 용도로 쓰이는지 알고 있으며 대략인 차트 모양을 그릴 수 있다.
  9. 응집도와 결합도에 대해서 할고 있고 그 종류과 강도의 순서를 말할 수 있다. 각 종류별로 어떤 형태의 모듈인지 구체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



[데이터통신 & 네트워크]


  1. OSI 7계층의 각 계층에 대해서 설명 할 수 있다. TCP계층과의 매핑이 가능한가? 링크
  2. 3가지 회선 제어 방식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는가?
  3. CSMA/CD 방식이 무엇인지 알며 어떤식으로 동작 하는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설명할 수 있는가?
  4. X.25 프로토콜의 특징과 TCP/IP와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가? 3가지 계층[각주:15]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5. ISDN과 B-ISDN/ATM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각주(각 위치에서 마우스 오버시 열람 가능)

  1. 프로세스에서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구동함 [본문으로]
  2. 여러개의 CPU(프로세서)를 동시에 이용함 [본문으로]
  3. Mutual Exclusion, Hold&Wait, Non-preemption, Circular Wait [본문으로]
  4. Prevention, Avoidance(Banker's Algorithm), Detection, Recovery [본문으로]
  5. 분할된 영역이 할당될 프로그램보다 커서 할당시킨 후 애매하게 남는 빈 공간 [본문으로]
  6. 분할된 영업이 할당될 프로그램보다 작아서 할당을 못 시켜 남는 빈 공간 [본문으로]
  7. 통합(인접한 단편공간을 통합)과 압축(분산된 빈공간을 결합) [본문으로]
  8. Compile And Go 로더, Absolute(절대) 로더, Direct Linking(직접 연결) 로더, Dynamic Loding(동적 적재) 로더 [본문으로]
  9. Shift연산은 비트를 한쪽으로 밀어내는 연산이며, 밀려난 비트는 소실된다. Rotate연산은 비트를 밀어내지만 밀려난 비트가 반대쪽으로 이동한다. Rotate연산은 산술적 의미를 가지긴 힘들지만 데이터가 보전되는 연산 [본문으로]
  10. 논리 Shift는 단순히 bit를 이동시키지만 산술 shift는 부호를 보전하기 위해 부호 bit를 제외한 나머지 bit를 이동시킨다. [본문으로]
  11. 오른쪽으로 Shift가 이루어질 경우 1/2이 되고 왼쪽으로 Shift가 이루어질 경우 X2가 된다. [본문으로]
  12. 인출 단계(Fetch Cycle) 간접 단계(Indirect Cycle) 실행 단계(Execute Cycle) 인터럽트 단계(Interrupt Cycle) [본문으로]
  13.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본문으로]
  14. 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본문으로]
  15. 물리계층, 프레임계층, 패킷계층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