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실무/서버 관리

리눅스의 부팅 관련 설정 파일

by 지식id 2018. 1. 31.
반응형

리눅스 시스템 부팅 시 가장 먼저 실행되는 프로세스는 init 프로세스이다. init프로세스가 /etc/init 리첵터리 안에 있는 설정 파일들을 참조하여 부팅을 관장한다.


관련 설정 파일 (실행 순서대로)


/etc/inittab : 부팅과 관련된 Run level이 정의되어 있다.

/etc/init/rcS.conf : 시스템 초기화(System initialization)과 관련된 설정이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etc/rc.d/rc.sysinit 스크립트를 실행하는데 호스트명 설정, 시스템 점검, RAID 및 LVM 장치 활성화, 쿼터 설정 활성화 등을 한다.

/etc/init/rc.conf : 부팅 시 각 레벨별로 진행되는 내용이 설정된 파일로 주요 내용으로는 /etc/rc.d/rc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이 rc 스크립트는 런 레벨이 3이명 /etc/rc.d/rc3.d 디렉터리 안에 들어있는 실행 데몬스크립트들 중에서 S로 시작되는 스크립트를 찾아서 부팅시에 실행되도록 한다.

/etc/rc.d/rc.local : 실행 레벨 2,3,5에서 가장 마지막에 실행되는 파일로 보통 사용자가 부팅 시에 필요한 서비스를 구동할 때 이 파일 안에 등록하여 사용한다.


연습용 기출문제 : 

다음 중 리눅스의 부팅과정에서 가장 나중에 실행 되는 스크립트 파일로 알맞은 것은?

다음 중 부팅 시에 적용되는 파일 순서로 알맞은 것은?

다음 설명과 관련 있는 파일로 알맞은 것은?



반응형

댓글